특집기사

내 캐릭터는 파티에서 뭘 해야되지?

/ 2

안녕하세요. 와우메카 무무입니다.

MMORPG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게임 장르입니다. 강력한 몬스터나 집단을 상대로 플레이어들이 호흡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죠. 때문에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용어를 사용해 플레이어들 간의 빠른 의사소통, 그리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지금 소개해드릴 MMORPG 채팅용어들은 파티를 맺어서 사냥을 할 때 자주 일어나는 위급상황을 유형별로 정확히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비슷한 전문용어(?)를 사용한다는 게이머들 간의 동료의식도 배양되어 유용합니다.

이번에는 먼저, 파티 내에서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담당하게 되는 역할과 그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탱커(Tanker)

탱커를 굳이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몸빵’ 정도가 적절할 것입니다. 탱커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파티 내의 다른 캐릭터보다 월등히 높은 체력(HP)과 방어력(AC)을 갖춰야 한다는 점입니다. 높은 체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탱커의 역할이 ‘파티가 잡을 몹의 공격 대미지를 흡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죽어선 곤란하겠죠. 또한 높은 방어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똑같은 수치의 체력이라고 해도 방어력이 높으면 한 번에 받는 대미지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체력의 효율, 특히 치료의 효율이 증가한다는 이점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탱커는 타운팅(Taunting) 능력이 훌륭해야 합니다. 타운트란 적의 어그로(적개심)를 자신에게 돌리는 기술을 말합니다. 탱커의 체력과 방어력이 아무리 높아도, 몹이 다른 파티원을 공격한다면 의미가 없겠죠? 대상의 어그로를 끌어서 자신을 공격하게 만드는 것이 탱커가 갖추어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능력입니다. 대상의 어그로를 높여 공격을 자신에게 향하도록 만드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파티 멤버중 가장 높은 대미지 총량을 해당 몹에게 입히는 것입니다. 어그로는 기본적으로 몹에게 가장 가장 큰 대미지를 입은 캐릭터를 향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사가 도적이나 마법사 등의 대미지 딜러계열 캐릭터보다 높은 공격력을 갖기는 힘듭니다.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가지면서, 동시에 가장 높은 공격능력까지 갖춘다면 전사 외의 다른 직업은 존재 의의가 없을테니까요. 때문에 두 번째 방법으로 대상에게 굳이 대미지를 입히지 않더라도 어그로 수치를 높일 수 있는 타운트 계열 기술을 꾸준히 사용, 몹이 자신을 공격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전사도 이와 같은 타운트 계열 기술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탱커는 크게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메인탱커 : 메인탱커는 파티에서 가장 체력과 방어력이 우수한 전사계열 캐릭터가 담당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판금계열의 높은 방어력 장비를 착용한 높은 레벨의 전사가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캐스터 계열 캐릭터라고 해도 레벨이 크게 높거나 능력치 차이가 많이 난다면 메인 탱커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해당직업 : 전사/ 곰으로 변신한 드루이드

-서브탱커 : 서브탱커는 중간에 몹이 추가(애드)됐을 때 해당 몹의 어그로를 끄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파티 내에서 두 번째로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캐릭터가 담당합니다.
해당직업 : 성기사/ 기타 사슬갑옷을 착용할 수 있는 직업

2. 대미지 딜러 (Damage Dealer) / 누커 (Nuker)

대미지 딜러는 적에게 피해를 입혀서 실제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높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체력이나 방어력은 취약하므로 공격의 수위를 적절히 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몹의 어그로가 자신에게 쏠린다면 잠시 공격을 멈춰서 탱커가 다시 어그로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거나, 혹은 강력하고 빠른 공격으로 신속하게 적을 죽일 수 있는 컨트롤이 요구됩니다. 대미지 딜러는 크게 도적 계열의 밀리형과 마법사 등 캐스터 계열로 구분됩니다.

-밀리형 대미지 딜러 : 밀리형 대미지 딜러는 적과 근접한 상태에서 높은 대미지를 입히는 직업입니다. 적과 직접적으로 접촉해야 하므로 탱커정도는 아니지만 일정 수준의 체력과 방어력이 요구됩니다. 적을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키는 스턴계열 기술이나 강력한 연속기로 빠르게 적을 제압할 수 있는 높은 대미지 위주의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직업 : 도적 / 표범으로 변신한 드루이드

-캐스터형 대미지 딜러 / 누커 : 캐스터형 대미지 딜러는 원거리에서 강력한 마법 한방으로 몹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한방 한방의 위력이 크기 때문에 어그로를 끌 확률이 높으며, 체력과 방어능력이 취약하여 죽기 쉬운 클래스입니다. 전투가 시작된 후 일정시간이 경과하여 탱커들이 어그로를 충분히 끈 이후에 공격을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캐스터들은 마나가 곧 공격력이므로 마나가 부족할 때는 전투에서 이탈, 신속히 마나를 보충해주는 것이 전력에 도움이 됩니다. 이들처럼 강력한 한방의 마법을 사용하는 클래스를 따로 누커(Nuker)라고 지칭합니다. 누커란 `누크(Nuke : 핵폭탄)를 사용하는 자`라는 의미로, 매우 강력한 한방 공격이 가능한 클래스입니다.
해당직업 : 마법사 / 변신하지 않은 드루이드

3. 힐러 (Healer)

힐러는 다른 파티원의 부족한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힐러는 실질적으로 파티의 생명력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회복 포션을 마실 때마다 쿨 타임이 발생하여 전투중에 다량의 포션을 들고 계속 마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전투중에 실질적으로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선 힐러가 사용하는 치료마법의 도움을 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포션은 어디까지나 위급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마지막 보험수단입니다.

힐러는 절대 어그로를 끌어선 안됩니다. 힐러가 일단 어그로를 끌게 되면 자기 자신을 치료할 수 밖에 없는데, 몹은 자신이 공격하고 있는 대상의 체력을 회복시켜는 행위 자체를 공격과 동일하게 인식합니다. 때문에 몹은 힐러에게 계속 높은 어그로를 쌓게 되고, 결국 어그로를 떼기 불가능하게 되어 힐러는 사망합니다. 힐러가 사망하면 파티가 전멸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이런 이유로 힐러는 공격에 참여해선 안될뿐더러, 절대 필요 이상의 치료를 탱커에게 행해선 안 됩니다. 치료 자체가 한 번에 높은 체력을 회복시키는 행위인데, 그것은 곧 그만큼의 대미지를 해당 몹에게 입힌 것으로 취급되기 때문이죠. 치료 마법의 레벨이 높아져도 이전 단계의 치료마법이 따로 남아있는 것은 이와 같이 적절한 양의 치료를 해주기 위함입니다. 만약 탱커가 몹에게 누적 1000의 대미지를 입혔고, 500의 피해를 입었다면 힐러는 999이상의 치료를 해선 안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500의 치료를 하는 것이겠죠. 그 이상의 치료를 한다면 마나를 낭비하게 되니까요. 이처럼 힐러는 몹과 각 파티원들이 얼마만큼의 대미지를 주고받았는지 항시 숙지하면서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행해야 합니다.

어찌 보면 가장 어려운 직업중 하나죠. 다수의 몹이 하나의 탱커를 공격하고 있는 상황에서, 탱커가 상대하고 있는 것을 제외한 나마지 몹은 어그로 수치가 낮은 상황입니다. 이때 힐러가 섯불리 힐을 주게 되면 현재 탱커가 공격하고 있는 몹을 제외한 나머지가 힐러에게 어그로를 돌리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3마리의 몹을 한명의 탱커가 동시에 상대하고 있을 경우, 중점적으로 공격하고 있는 하나의 몹을 제외한 나머지 2마리 몹은 낮은 어그로 상태로 탱커를 공격하는 셈입니다. 이때 탱커에게 치료 마법을 사용하게 되면, 낮은 어그로 상태였던 2마리 몹이 모두 힐러를 향하게 됩니다. 때문에 다수의 몹을 동시에 상대하고 있는 탱커는 미리 어그로를 고루 분산시켜둘 필요가 있죠.

DH(direct healing)가 아닌 HOT(healing on time = regeneration)형태는 경우가 조금 다릅니다. 일정량의 개시(Initial) 치료량은 시전자에게 어그로로 계산되지만, 이후 치료량에 대한 적개심 수치는 버프의 목표 캐릭터에게 향합니다. 소환물이나 설치물을 통한 치료의 경우는 치료량 자체에 대한 적개심이 시전자에게 향하지 않지만, 소환물의 컨트롤러로서 받은 적개심 수치는 누적됩니다. 왜냐하면 이런 소환물에 의한 치유는 소환물이 지속적으로 광역 치유마법을 사용하는 것이지, 소환물 자체가 버프로써 주변 캐릭터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주술사가 사용하는 치유의 토템,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재생 버프 등은 DH류의 마법과 비교하면 전체 치료수치에 비해 어그로를 훨씬 적게 먹는 셈입니다. 한 가지 예외로 성기사의 오오라인 ‘치유의 오오라’는 성기사에 대한 적개심을 높이지 않습니다.
해당직업 : 사제, 성기사, 주술사, 드루이드

4. 메저 (Mezer)

메저는 몬스터 일부를 무력화시켜서 다수의 몹을 상대할 때 각개격파가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엄밀히 말해 적을 재우는 것만을 전문으로 삼는 직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을 전투에서 제외시켜 전투력을 반감시키는 것은 파티 플레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적을 무력화시키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수면(sleep) 등의 마법을 이용, 적을 재워서 전투에 참가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과 추방(banish)을 이용하여 전투능력을 상실시키는 것입니다. 수면 마법에 걸린 적은 외부자극을 받지 않는 한 정해진 시간만큼 잠을 자게 됩니다. 때문에 수면에 걸린 적 부근에서 광역(AE) 기술을 사용하면 잠에서 깨어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메저라는 용어는 ‘최면을 걸다’라는 의미의 메스머라이즈(mesmerize)에서 비롯된 것으로, 워크래프트 3의 언데드 영웅 드레드로드가 사용하는 슬립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메저의 개념과는 가장 비슷합니다.
해당직업 : 마법사, 흑마법사, 도적, 드루이드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