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올해 신작 중 최고점, 아이온2 ‘2위’ 입성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2,09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99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지난 11월 19일에 출시된 아이온2가 2주 연속 상승하며 2위에 올랐다. 정식 서비스 후 2주 만에 ‘만년 1위’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제외한 모든 게임을 제쳤다. 이는 올해 출시된 신작 중 가장 높은 수치이며, 신규 타이틀이 2위까지 오른 것은 2023년 6월에 발매된 디아블로 2 이후 약 2년 6개월 만이다. 아이온2는 출시 전후로 여러 이슈에 휘말렸으나, 화제성만은 근래 신작 중 단연코 최고 수준이라 할 만하다
▲ 웹보드게임과 PC 클라이언트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게임(웹게임, 모바일, 콘솔)은 집계되지 않습니다 (자료: 게임메카 집계)

지난 11월 19일에 출시된 아이온2가 2주 연속 상승하며 2위에 올랐다. 정식 서비스 후 2주 만에 ‘만년 1위’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제외한 모든 게임을 제쳤다. 이는 올해 출시된 신작 중 가장 높은 수치이며, 신규 타이틀이 2위까지 오른 것은 2023년 6월에 발매된 디아블로 2 이후 약 2년 6개월 만이다. 아이온2는 출시 전후로 여러 이슈에 휘말렸으나, 화제성만은 근래 신작 중 단연코 최고 수준이라 할 만하다.

오픈 2주차를 넘긴 후에도 아이온2는 여전히 정신 없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 MMORPG의 고질적인 문제라 할 수 있는 ‘작업장’ 이슈도 불거졌고, 열리지 않은 신규 서버에 경쟁이 치열해 만들기 어려운 소위 ‘레어 아이디’가 사전에 생성됐다는 점이 발견되며 부랴부랴 수습에 나서기도 했다. 여성 아이돌 등 실존하는 인물을 본뜬 캐릭터에 노출도가 높은 의상을 입히는 부분을 게임사 입장에서 별도 가이드라인 없이 수수방관한다는 지적도 일었다.

이 중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민감하게 여길만한 부분에 대해 엔씨소프트는 이전보다 기민하게 대응하며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지난 12월 2일 저녁 8시에 진행한 온라인 방송을 통해 저레벨 유저가 일방적으로 PK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시공의 균열’에서 PvP 여부를 허용하거나 차단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한다고 발표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PvP 콘텐츠는 시공의 균열 외에도 어비스, 투기장 등이 마련되어 있고, PvP를 선호하지 않아도 콘텐츠 수행을 위해 시공의 균열에 방문해야 하는 유저 다수가 부담을 표한 바 있다.

이러한 움직임을 토대로 그간 여러 게임에서 보지 못했던 ‘달라지는 엔씨’가 아이온2에서야 실현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형성되고 있다. 다만 심각한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방송과 패치를 통해 수습하는 구도가 계속 반복된다면 유저 입장에서도 점점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유저 의견을 조기에 반영한다는 취지는 좋지만, 이슈가 터지기 전에 방지해 게임을 전반적으로 탄탄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아울러 지금 분위기를 이어가고 싶다면, 앞으로도 유저를 우선시한 서비스 방향성을 장기간 이어가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수행해내야 한다.

▲ 아이온2 스크린샷 (사진: 게임메카 촬영)

간만의 무협 수작, 연운 2주 연속 상승

아이온2와 비슷한 시기에 서비스돼 두각을 드러낸 신규 타이틀이 있다. 지난 11월 17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 넷이즈의 무협 신작 ‘연운’이다. 출시 전주에 46위로 입성한 연운은 정식 서비스 시작에 맞춰 42위로 상승했고, 이번 주에는 38위까지 도달했다.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포털 검색량이 크게 늘었는데, 국내에서도 마니아층이 탄탄한 무협을 준수한 완성도로 풀어냈다는 점이 알려지며 게임에 대한 관심도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연운은 10세기 중국 오대십국 시대를 배경으로 한 액션 어드벤처 RPG다. 여러 무기를 활용한 전투와 함께 성벽을 달려 올라가는 경공 등을 더해 무협 느낌을 물씬 살린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AI를 기반으로 유저 선택에 따라 NPC가 다른 반응을 보이는 대화 시스템을 갖췄다. 국내 기준으로는 한국어 번역 완성도가 더 높았다면, 지금보다 더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해볼 수 있었으리라 분석된다. 국내에서 좀 더 높은 성적을 노린다면, 번역을 전반적으로 손볼 필요가 있다.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메이플스토리가 2계단 하락해 8위에 그쳤다. 출시 후 높은 관심이 집중된 아이온2, 20주년 페스티벌로 시선을 끈 던전앤파이터 등 최상위권 게임 다수에 이목이 쏠리며 메이플스토리는 순위경쟁에서 상대적으로 힘이 빠졌다. 다만 메이플스토리 역시 오는 13일 겨울 쇼케이스를 앞두고 있다. 대표적인 ‘겨울강자’로 손꼽히는 메이플스토리가 비장의 카드를 공개하며 상승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

하위권에서는 산나비가 46위로 진입했다. 지난 27일 무료 게임으로 출시된 외전 ‘산나비: 귀신 씌인 날’이 화제작으로 떠오르며 본편도 탄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산나비: 귀신 씌인 날은 본편으로부터 13년 전을 다루며 한양 외곽에 있는 폐기장에서 일어난 일을 다룬다. 무료 출시라는 점에, 본편에서 인기 조연으로 손꼽혔던 ‘송 소령’을 주인공으로 등장시킨 점이 팬들의 시선을 집중시킨 것으로 보인다.

게임메카 인기 게임순위는 포털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아이온2 2025년 하반기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아이온 2는 아이온을 계승하는 MMORPG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천족과 마족 사이 종족 대전이 중심 소재로 다뤄진다. 전투는 후판정을 중심으로 각종 스킬을 사용하며, PvE 콘텐츠와 던전 보스전에 집중한다. Rv...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