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아이온, 전투의 기본! 디바인파워와 연속기

/ 2

글: 게임메카 악령좀비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습니다. 적을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나도 알아야합니다. 문제는 자신을 아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이죠. 아이온의 전투시스템은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는 콤보라고 하는 연속기와 DP(디바인파워)라고 하는 충전식 필살기로 나뉘는 데 무엇이 다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MORPG 게임에서 쓰이는 연속기(콤보)를 보면 정해진 시간 안에 활성화된 스킬을 차례대로 눌러 연계기를 발동시키고, 콤보가 성공하면 추가 대미지가 생기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아이온의 연속기는 단순한 입력으로 무조건 발동되는 것이 아니다. 연속기의 흐름은 대부분 확률로 결정되며, 몬스터의 상태가 조건에 맞아야만 시작할 수 있는 연계기 트리도 존재한다.

A라는 이름의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 A에서 파생되는 연속기들이 확률적으로 발동되고, 활성화된 연속기를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아이온의 연속기 시스템이다.

 

다음 연속기로 이어질 확률을 가지고 있는 기술들의 경우, 스킬 툴팁과 연속기 트리에서 이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온은 각 직업마다
고유한 연속기 트리를 가지고 있다.

활성화된 연속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되어 있다(약 3초).
활성화된 후 일정 시간이 지났거나, 활성화된 기술 외의 다른 스킬을 입력했을 경우, 해당 연계기 활성화 상태는 자동으로 취소된다.
두 가지 이상의 연속기가 활성화 된 경우 그중
단 한 가지만 사용할 수 있다.

 

  천족 호법성의 연속기 트리 모습(스킬 정보창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연속기 시스템을 기반으로 아이온의 스킬들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진다. 이들의 특징을 아래의 표로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아이온 스킬의 종류]

1. 일반 스킬

재사용 대기중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쓸 수 있으며, 연속기 트리에 속하지 않는 독자적인 스킬을 뜻한다.

2. 발동형 스킬 

일반 스킬과 동일하게 재사용 대기중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쓸 수 있지만, 확률에 따라 다음 연속기가 발동되는 스킬이다.

3. 연속기형 스킬

평소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다른 스킬에 의해 연속기로 발동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다.

4. 특수 연속기형 스킬

일반 스킬과 연속기형 스킬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스킬.
그 자체로 일반 스킬로서 사용할 수 있지만, 연속기처럼 다른 스킬에 의해 발동된 상태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으로 사용했을 경우와 연속기로 사용했을 경우의 재사용 대기시간, 소비되는 정신력 비용에 차이가 존재한다.

5. 조건기형 스킬

특수한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그 조건은 현재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방패 방어: 방패로 적의 공격을 방어한 경우
무기 방어: 무기로 적의 공격을 막은 경우
공중 속박: 특정 기술로 몬스터를 공중으로 띄운 경우
넘어짐: 몬스터가 넘어졌을 경우
기절: 몬스터가 기절 상태에 걸렸을 경우
회피: 적의 공격을 회피한 경우

 

[메카리포트] 아이온 전투시스템의 핵, 콤보!
[유저리포트] 아이온 스킬에 대한 세부 정보 공략!

 

 

 

 

위에서 언급한 [위치 기반형 스킬]과 비슷하지만 좀 더 세부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아이온의 공중 전투이다. 2006년 지스타에서 진행된 `지용찬` 기획팀장의 인터뷰에서 묘사된 공중 전투의 모습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스킬은 크게 지상과 공중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스킬과 공중전 전용 스킬로 나눌 수 있다.
 비행 시에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지상전에서 사용했을 때와 다른 효과가 발동되기도 한다.
[예제1] 전사
 같은 경우 지상에서는 그냥 위에서 아래로 내리치는 스킬이라면 비행 중에는 상대방을 땅으로 내리꽂는 종류의 스킬로 그 효과가 변한다.
공중의 적을 지상으로 떨어트리는 스킬은 물론, 지상의 적을 공중으로 띄워 공격할 수 있는 스킬도 있다.
비행 시의 이동은 마우스 뿐만이 아니라 키보드로도 가능하다.
   
[아이온 기본 조작법&단축키 가이드 보러가기]
비행 시의 이동은 마우스 뿐만이 아니라 키보드로도 가능하다.

 

아직 비행 시간의 제한, 비행 공간의 제한 등에 묶여 공중 전투의 모습은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2008년도 CBT에서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어비스 지역의 추가와 함께 본격적인 공중 전투를 체험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중 전투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인터뷰 정보는 아래의 메카리포트를 참고하자!

 

[메카리포트] 아이온 공중 전투의 모든것

 

 

 

“디바인 파워(Divine Power, 이하 DP)”는 데바가 전투를 하면서 조금씩 쌓았다가 순간적으로 발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 힘은 실로 무시무시하여 인간들은 그것을 데바만이 발휘할 수 있는 신성한 힘, 즉 디바인 파워라 부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DP는 데바가 몬스터나 용족을 상대로 싸움을 하면서 조금씩 축적됩니다. 아트레이아의 모든 생명체는 체내에 일정량의 오드가 농축되어 있는데, 데바가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그 체내에 쌓여 있던 오드가 방출되어 데바의 몸에 디바인 파워의 형태로 흡수됩니다. DP가 최고치에 달하면 일격 필살의 강력한 기술을 시전 할 수 있습니다. 데바의 몸에 축적되어 있던 에너지를 한꺼번에 방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파괴력은 어마어마합니다.

DP는 전투 외에 일상에서도 사용 됩니다. 특히 데바들은 ‘아이템 제작’ 에도 그들의 신성한 힘을 이용합니다. 상위급의 무기나 방어구를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금속은 DP의 힘으로만 가공되는 특수한 물질이 그 재료이기 때문에, 데바가 아니면 제작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데바의 신성한 힘이 가미되어 제작된 아이템들은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DP는 전투를 통해서 얻어지지만, 아주 천천히 쌓이며 게임을 종료하면 그 동안 모았던 DP 가 모두 사라집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 없는 DP는 다른 캐릭터에게 이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전투시 위기에 몰렸을 때나, 또는 특정 아이템을 재빠르게 제작하기 위해, 여러 데바들이 DP의 힘을 한데 모아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듯 DP는 아이온의 세계에서 전략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분의 캐릭터가 얼마나 우월한지는 바로 이 ‘DP’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아이온'은 천족과 마족, 그리고 두 종족을 위협하는 용족간 극한 대릭을 그린 RVR 중심 MMORPG다. 동서양 신화 및 설화를 바탕으로 개발된 1,500여개 이상의 퀘스트와 5,000장 이상의 원화 작업 및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