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리뷰

드퀘 7 리이매진드, 디오라마풍으로 재구축한 JRPG 명작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815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0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오래전에 발매된 게임이 리마스터나 리메이크를 거쳐 다시 발굴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스퀘어에닉스의 대표 시리즈 ‘드래곤 퀘스트’도 이러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작년 10월에 출시한 ‘드래곤 퀘스트 1 & 2 HD-2D 리메이크’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후, 2월에 출격하는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로 여세를 몰아간다. 2월 5일에는 PS5, 닌텐도 스위치 1과 2, Xbox 시리즈 X/S로 발매되며, 6일에는 스팀에 출시된다
▲ 2월 5일 발매되는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사진출처: 트레일러 갈무리)

오래전에 발매된 게임이 리마스터나 리메이크를 거쳐 다시 발굴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스퀘어에닉스의 대표 시리즈 ‘드래곤 퀘스트’도 이러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작년 10월에 출시한 ‘드래곤 퀘스트 1 & 2 HD-2D 리메이크’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후, 2월에 출격하는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DRAGON QUEST VII Reimagined)로 여세를 몰아간다. 2월 5일에는 PS5, 닌텐도 스위치 1과 2, Xbox 시리즈 X/S로 발매되며, 6일에는 스팀에 출시된다.

특히 이번 타이틀은 ‘리이매진드(Reimagined, 재구성하다)’라는 부제에 맞춰 원작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그래픽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재구축했다. 원작을 기억하는 유저에게는 추억을 자극하고, 이번에 입문하는 게이머도 어렵지 않게 시도할 수 있도록 다시 태어났다. 특히 출시를 앞두고 지난 1월에 공개된 체험판에서는 인형극을 연상시키는 디오라마풍 그래픽으로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26년의 세월을 넘어 색다른 모습으로 게이머에게 돌아올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오프닝 영상 (영상출처: 스퀘어에닉스 공식 유튜브 채널)

석판 조각을 모으며 넓어지는 세계를 탐험한다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스토리의 큰 줄기는 원작과 다르지 않다. 에스타드섬의 어촌에 살던 주인공은 어느 날 친구인 키퍼 왕자와 함께 신비로운 석판 조각을 발견한다. 이 석판을 섬에 있는 신전 대좌에 끼우자 낯선 곳에 도착하게 되고, 그곳에서는 온갖 일이 벌어진다. 거리, 던전 등 다양한 장소에 숨겨진 석판을 찾아내며 세계를 확장하고, 이를 모험하며 세계를 뒤덮은 사악한 존재와 세계의 진정한 모습을 밝혀낸다는 것이 핵심을 이룬다.

드래곤 퀘스트 7 원작은 여러 단편을 이어놓은 시나리오 구성이 특징으로 손꼽혔다. 이번에 출격하는 리메이크 타이틀에서는 깊이를 더하고 흐름을 좋게 하는 방향으로 각 단편을 다시 배치했다. 그 과정에서 크레쥬, 리트루드, 프로비나의 스토리, 카지노와 이민자의 마을 등이 삭제됐다. 다만 원작에 없던 신규 시나리오도 추가되며, 주요 캐릭터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알아갈 수 있다. 아울러 한국어 자막을 공식 지원한다는 점도 국내 게이머 입장에서 반가운 부분이다.

▲ 모험의 핵심을 이루는 석판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 석판 조각을 모으며 넓어지는 세계를 모험한다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캐릭터 인형을 만들어 빚어낸 디오라마풍 그래픽

이번 타이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그래픽에 있다. 2D에서 3D로 달라짐과 동시에, 인형극을 보는 듯한 느낌을 강조한 ‘디오라마풍 그래픽’을 선보인다. 고(故) 토리야마 아키라 작가가 담당했던 캐릭터 디자인을 인형을 연상시키는 3D CG로 재현했고, 필드와 던전도 캐릭터 비주얼에 맞춰 디오라마풍으로 만들어 귀여우면서도 정돈된 첫인상을 전한다.

특히 제작진은 리메이크 타이틀을 제작하며 주인공 등 주요 캐릭터의 실물 조형을 직접 만들고, 이를 스캔하여 게임 그래픽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작업했다. 지난 1월 8일 배포된 체험판을 통해 완성된 모습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데, 2D 캐릭터와 3D 배경을 결합해 독특한 분위기를 냈던 스퀘어에닉스의 ‘HD-2D’와 또 다르면서도 이 게임만의 고유한 매력이 있다고 평가됐다.


▲ 인형극을 떠오르게 하는 캐릭터 비주얼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 필드 비주얼도 디오라마풍으로 맞췄다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동시에 두 가지 직업 선택할 수 있다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의 전투의 큰 흐름은 원작과 비슷하다. 캐릭터 6인 중 4인을 골라 파티를 구성하고, 원하는 행동을 골라 전투를 풀어가는 턴제가 기본을 이룬다. 그러나 이번 타이틀에서는 캐릭터 하나가 동시에 두 가지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주 직업과 함께 서브 직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서브 직업을 통해 주문, 특기, 직업 특성도 두 배 늘어나며 파티 전력도 향상된다.

여기에 배틀 중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발동되는 일종의 필살기인 ‘직업 특성’이 더해진다. 마지막으로 원작에 있었던 몬스터 직업은 캐릭터에 장착해 특수 효과를 볼 수 있는 액세서리로 재해석됐다. 두 가지 직업을 동시에 활용하는 겸직,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직업 특성’, 액세서리가 된 몬스터 직업 등이 전투에서도 원작과 다른 면모를 맛볼 수 있을 전망이다.

▲ 4인 파티 턴제로 진행하는 전투 (사진출처: 스팀 공식 페이지)

▲ 두 가지 직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 몬스터 직업은 캐릭터가 착용하는 액세서리가 됐다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약한 몬스터는 인카운터 없이 필드에서 바로 잡는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부분은 편의성이다. 먼저 플레이어보다 약한 몬스터는 인카운터 없이 ‘필드 어택’을 사용해 필드에서 바로 쓰러뜨릴 수 있다. 아울러 맵에서 ‘느낌표’로 표시된 다음 목적지로 바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며, ‘일괄 회복’ 등 모험 중 자주 사용하는 행동을 ‘단축키’에 설정해둘 수 있다. 소모적이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과감하게 압축하는 셈이다.

여기에 전투 난이도와 속도 모두 3단계로 조절 가능하기에 원하는 템포에 맞춰 플레이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일일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 중심’ 등 원하는 전술을 설정해 진행할 수 있는 ‘자동 전투’를 도입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전반적으로 고전 JRPG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도 수월하게 풀어갈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

▲ 약한 몬스터는 필드에서 바로 잡을 수 있다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 원하는 전술을 설정해 진행하는 자동 전투 (사진출처: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 트레일러 갈무리)

쇄신한 그래픽과 시스템으로 게이머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이렇게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에 대해 알아봤다. 새로운 시나리오를 더한 스토리, 귀여운 인상을 강화한 디오라마풍 그래픽, 두 가지 직업을 동시에 사용하는 육성 및 전투 등이 중심을 이룬다. 이를 토대로 원작 매력을 좀 더 발전된 모습으로 선보인다는 리메이크 타이틀로서 충실한 구성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여러 편의 기능이 더해져 플레이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려는 시도도 눈길을 끈다.

오는 2월 5일 발매되는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가 기존 팬과 새로운 입문자의 기대감을 모두 만족시키는 게임이 될 것이냐가 관건으로 떠오른다. 추가 DLC 3종이 포함된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을 구매하면 출시 이틀 전인 2월 3일부터 플레이 가능하다.

▲ 색다른 모습을 갖춘 드래곤 퀘스트 7이 온다 (사진출처: 스팀 공식 페이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롤플레잉
제작사
스퀘어에닉스
게임소개
드래곤 퀘스트 7 리이매진드는 2000년에 발매된 드래곤 퀘스트 7의 리메이크 타이틀이다. 새로운 시나리오를 더한 스토리, 귀여운 인상을 강화한 디오라마풍 그래픽, 두 가지 직업을 동시에 사용하는 육성 및 전투,... 자세히
에 달린 기사 '댓글 ' 입니다.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6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