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한국게임이용자협회, 공정위와 게임위에 확률 문제 신고

/ 2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01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에 전송된 기사가 아닙니다.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한국게임이용자협회는 확률형 아이템 확률을 허위로 표기하거나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게임사 5곳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전자상거래법 위반 신고,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이용자 피해구제 신청을 동시에 제기했다. 신고 대상은 111퍼센트, 컴투스, 쿡앱스, 세시소프트, 그라비티다. 협회는 운빨존많겜 관련 863명, 컴투스 프로야구 V26 관련 493명 등 다수의 게임 이용자로부터 피해 구제를 위한 신고 권한을 위임받았다
확률형 아이템 관련 업체에 대한 신고를 제기했다(사진제공: 한국게임이용자협회)
▲ 한국게임이용자협회 로고 (사진제공: 한국게임이용자협회)

한국게임이용자협회(이하 ‘협회’)는 확률형 아이템 확률을 허위로 표기하거나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게임사 5곳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전자상거래법 위반 신고,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이용자 피해구제 신청을 동시에 제기했다.

신고 대상은 111퍼센트(운빨존많겜), 컴투스(컴투스 프로야구 V26), 쿡앱스(냥냥시노비), 세시소프트(천상비M), 그라비티(라그나로크 아이들 어드벤처 PLUS)다.

협회는 운빨존많겜 관련 863명, 컴투스 프로야구 V26 관련 493명 등 다수의 게임 이용자로부터 피해 구제를 위한 신고 권한을 위임받았다.

운빨존많겜은 펫 뽑기, 룬 뽑기 등 확률형 아이템에서 특정 아이템이 더 자주 등장하는 확률 편향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아울러 제단, 유물, 피규어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컴투스 프로야구 V26은 유료 재화를 사용해 잠재력 슬롯을 재설정하는 기능의 확률 정보를 표시하지 않은 상태로 서비스됐다. 이용자 문의에 대해 '내부 확률은 알려줄 수 없다'라며 정보 제공을 거부했다가, 뒤늦게 확률을 고지했으나 별도 보상은 없었다.

냥냥시노비는 게임 내와 홈페이지에 확률을 다르게 표시하고, 확률 변경 사실을 별도로 공지하지 않았다. 심지어 확률표에 없는 아이템이 등장하는 등 심각한 오류가 발생했음에도 즉시 시정하지 않았다.

천상비M은 성공 확률 100%로 표기된 강화형 아이템이 실패하는 사례가 발생했음에도, 해당 사례에 대해서만 복구했을 뿐, 확률 오류 의혹에 대해서는 납득할 만한 해명이나 보상을 제공하지 않았다.

라그나로크 아이들 어드벤처 PLUS는 룰렛 이벤트 확률을 이전 시즌과 다르게 사전 고지 없이 변경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이 정상적인 보상을 획득할 수 없었다고 항의하자 실제 확률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해당 구간에 대해 환불을 진행했다.

협회장 이철우 변호사는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확률정보는 소비자의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며 "이재명 대통령의 언급과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과징금 부과 발의 등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것은 그만큼 우리나라 게임업계가 확률형 아이템 BM에 매몰되어 있다는 방증"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6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