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04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SNS 통합 13 View
게임메카 트위터(@game_meca)와 페이스북(@게임메카)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정부가 4년 만에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에 나섰다. 웹보드게임의 월 결제 한도를 기존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하는 내용의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2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정부는 규제 일몰 기한 도래에 따라 학계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이 같은 완화 조치를 확정했으며, 개정된 시행령은 일주일 뒤인 2월 3일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 개정령안 일부 (사진출처: 국민참여입법센터 홈페이지 갈무리)
정부가 4년 만에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에 나섰다.
웹보드게임의 월 결제 한도를 기존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하는 내용의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2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정부는 규제 일몰 기한 도래에 따라 학계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이 같은 완화 조치를 확정했으며, 개정된 시행령은 일주일 뒤인 2월 3일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이용자 1인이 웹보드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월간 구매 한도를 늘리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스톱, 포커 등 베팅과 배당 내용을 모사한 게임물의 가상현금 및 아이템 구매 상한선이 월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조정된다. 이는 지난 2022년 한도가 50만 원에서 70만 원으로 오른 지 약 4년 만에 이루어진 추가 규제 완화 조치다.
웹보드게임 규제는 사행성 우려와 이용자 과몰입을 방지하기 위해 2014년 처음 도입됐다. 당시 월 결제 한도는 30만 원으로 설정됐으며, 이후 2016년 50만 원, 2022년 70만 원으로 단계적인 상향 조정이 이루어졌다. 해당 규제는 일정 기간마다 타당성을 재검토해야 하는 일몰형 제도로 운영되어 왔으며, 이번 상향 역시 기존 규제의 일몰 시한이 다가옴에 따라 추진됐다.
이번 조치로 인해 고스톱과 포커류 게임을 비롯해 스포츠 승부 예측 게임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2022년 결제 한도가 70만 원으로 상향됐을 당시, NHN과 네오위즈 등 주요 웹보드게임사들의 해당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13%가량 증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