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나도 게임에디트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2

나도 게임 에디트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직까지 나오지도 않은 게임의 에디터를 찾아 수많은 시간을 인터넷의 바다에서 헤매고 다니십니까? 이제 더 이상의 방황은 끝!! 내가 즐기는 게임은 내 손으로 직접 에디트합니다. 알고보면 너무나도 쉬운 게임 에디트의 세계… ‘요청자료실’에 에디터를 신청하고 애타게 운영자의 답변을 기다리던 분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할 게임 에디트의 입문서랍니다. ^^
 


게임 에디트, 우선 데이터의 저장원리부터 알아보자

사실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는 0과 1 이라는 두 자리의 숫자뿐입니다. 바로 중학교 때 배웠던 이진법이라는 것인데 사용자가 입력하는 모든 데이터는 이 이진법으로 변환되어 컴퓨터와 대화를 나누게 되죠. 물론 사용자가 직접 ‘0100100101’과 같은 이진수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면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면야 무슨 문제가 있겠냐만 그 정도의 두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컴퓨터를 사용할 필요도 없을 겁니다. -_-; 어쨌든 컴퓨터는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16진수로 바꾸어 메모리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 16진수가 바로 컴퓨터와 사용자를 이어주는 교각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사용자
메모리
컴퓨터
10진수
16진수
2진수

이렇게 되는 것이죠. 이것을 쉬운 말로 바꾸자면…

사용자가 보는
게임데이터
게임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
게임데이터를 읽어
드리는 컴퓨터
10진수
16진수
2진수

로도 풀이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내에서 ‘56787’ 골드를 획득한 상태라면 메모리 상에는 이를 16진수로 변환한 값인 ‘DD D3’ 이라는 숫자가 표시되는 것이죠. 이것을 파일로 저장하면 하드디스크 공간에 백워드 방식으로 DD와 D3의 값이 바뀌어 D3 DD라는 식으로 저장됩니다. 이걸 고치면 너무나도 간단하게 게임의 데이터를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데 필요한 준비가 초보자들에겐 너무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게임에 따라 세이브 파일의 저장방식이 천차만별인 것도 문제가 있겠죠. 그래서 나온 프로그램이 바로 게임 전문 에디팅 유틸리티입니다.



[스페셜리포트]
나도 게임 에디트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강력한 메모리 에디트 툴! 게임핵!!

여기서 알아볼 프로그램은 쉬운 사용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게임 에디트 전문 프로그램 ‘게임핵’입니다. 게임핵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고치는 것이 아닌 메모리상의 데이터를 직접 조작하는 종류의 프로그램이니만큼 안정성에 있어서도 다른 에디트 유틸리티에 못지않습니다.

게임핵(Gamehack) 2.0 받기

사실 게임핵 2.0은 1998년에 아마추어 프로그래머가 제작, 쉐어웨어버전으로 배포된 조금은 구시대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에 제작되어 왔던 게임위즈나 GEMT와 같은 유틸리티보다 강력한 검색능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점차 이 프로그램이 대중화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많은 인터넷 사이트에 게임핵으로 제작한 메모리 코드(나중에 설명) 파일이 등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로서 게임핵 최대의 단점으로 꼽을만한 것은 NT 커널을 이용하는 XP에서 정상적인 작동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XP는 프로그램별로 메모리 영역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게임핵의 메모리 침범기능이 무용지물이 되는 셈이죠. 그러나 실행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 XP에서 게임핵 사용하기!
① 먼저 게임핵의 등록정보를 띄우고,
② 호환성 탭으로 이동합니다
③ [다음에 대한 호환성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에 체크, 그리고 호환성모드를 [Windows98/ME] 로 설정
④ 다음 게임핵을 실행하고 난 뒤 Application Config버튼을 클릭
⑤ Range Mode를 Win32로 설정하고 OK

이렇게 세팅을 마친 후에는 XP에서 게임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XP에서 게임핵을 실행할 때마다 이러한 과정을 계속 거쳐야한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이제 XP사용자들의 애로사항이 해결됐으니 에디팅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준비해야할 것은 게임. Alt + Tab키를 이용해 윈도우 모드로 전환이 가능한 게임이라면 어떠한 종류라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서는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게임인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을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셜리포트]
나도 게임 에디트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우선 게임핵의 작동법부터 알아보자!

실행된 게임핵은 Alt+Tab키를 이용해 해당 프로그램을 빠져나와서 호출하거나 Ctrl + F12키를 이용하여 불러낼 수 있습니다.


▲ 게임핵 메인화면

① 메모리 코드 선택: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메뉴. 에디트를 하기 전에 반드시 프로그램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② 불러오기: 이전에 저장한 게임핵 에디트 메모리 코드 파일을 불러옵니다.
③ 저장하기: 현재 등록된 메모리 코드를 파일로 저장합니다.
④ 메모리 코드 1차 검색: 임의의 숫자나 문자를 입력하여 선택한 프로그램의 메모리 코드를 검색합니다.
⑤ 메모리 코드 2차 검색: 1차에 검색된 메모리 코드 중에서 재입력한 숫자의 메모리코드를 검색합니다.
⑥ 옵션 조정: 불러올 수 있는 메모리 코드의 최대량, 속도 등을 지정합니다.
⑦ 종료하기: 게임핵을 종료합니다.
⑧ 검색된 메모리 코드창: ‘메모리 코드 1차 검색’을 이용하여 검색된 코드를 표시합니다.
⑨ 체크된 메모리 코드창: ‘검색된 메모리 코드창’에서 찾아낸 특정한 주소를 이 화면으로 옮겨 게임데이터를 수정합니다.

게임 에디트는 ①, ④, ⑤, ⑨번의 순서로 간단하게 마칠 수 있답니다. 이제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스페셜리포트]
나도 게임 에디트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에디트를 시작해 볼까요?

① 먼저 게임핵을 실행합니다. 어스토니시아 스토리R 실행전이든 실행 후이든 상관은 없습니다.

② 어스토니시아 스토리R을 실행합니다. 이후 게임을 조금 진행시켜보도록
하죠.

③ 게임 초반부 진행화면입니다. 마을을 빠져나와 로이드의 경험치를 확인합니다. EXP부분에 현재 로이드의 경험치가 923인 것을 알 수 있죠?

④ Alt + Tab 키로 어스토니시아 스토리R을 빠져나와 게임핵 메인화면을 띄워봅시다. 여기서 상단에 표시된 그림과 같은 순서로 어스토R의 메모리 프로세스를 선택합니다.

⑤ 위의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메모리 코드 1차검색 버튼’을 누르고 현재 로이드의 경험치인 ‘923’을 입력합니다. OK버튼을 누르는건 아시죠?

⑥ 그러면 ‘검색된 메모리 코드창’에서 923의 값을 지닌 메모리 주소 리스트 3개가 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어떤 값이 로이드의 메모리 주소인지는 며느리도 알 수 없습니다.



[스페셜리포트]
나도 게임 에디트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에디트를 시작해 볼까요?

⑦ 다시 Alt + Tab 키를 눌러 게임으로 돌아와 전투를 더 치러보도록 하죠. 전투를 2번 더 겪어보니 로이드의 경험치가 1034로 바뀌었습니다. 게임핵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⑧ ①번으로 표시되어 있는 ‘메모리 코드 2차 검색’버튼을 누르고 1034 값을 입력합니다. OK버튼을 누르면 923으로 등록되어 있는 3개의 리스트 중 1034로 바뀐 메모리 주소만을 검색하게 됩니다. 정확하게 하나의 메모리 주소만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만약에 2~3개의 값이 더 나온다면 전투를 한번 더 치루고 메모리 코드 2차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일단 1034 값으로 등록된 주소를 더블클릭하여 ‘체크된 메모리 코드창’으로 옮겨봅시다. 검색된 메모리 코드창에서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아래로 주소를 옮기면 Description 이라는 이름의 주소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⑨ Description은 말 그대로 선택한 주소의 이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걸 알기 쉽게 ‘로이드 경험치’라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로이드의 경험치가 표시된 곳은 Value 메뉴입니다. 1034 값을 5000으로 변경시켜보도록 하죠.

⑩ 어스토니시아 스토리R로 돌아와 상태창을 열어보면 로이드의 경험치가 1034에서 5000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투를 1회 더 치르면 곧바로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⑪ 이러한 방법으로 체크한 메모리 주소는 따로 세이브를 해 둘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이 에디트한 주소코드 파일을 불러내서 게임을 즐겨볼 수도 있겠죠?

생각보다 너무 간단한 에디트 과정에 놀라셨죠? 돈, 현재 체력, 레벨, 경험치할 것 없이 앞서 설명한 방법을 응용하면 간단하게 에디트를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단지 너무 낮은 값으로는 검색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500 숫자 단위 아래의 값은 존재하는 주소가 많아 검색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죠. 물론 2, 3, 4차 검색을 이용하면 에디트는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게임핵을 이용한 에디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은 16진수로 이루어진 파일 코드를 분석하고 에디트를 하던 과거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10진수를 16진수로 변경하는 귀찮은 과정, 그리고 에디트를 잘못할 경우 세이브 파일을 날리던 위험부담을 줄여준 것뿐이지요. 비단 어스토니시아 스토리R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게임이라도 게임핵을 이용하여 에디트가 가능하다는 점은 위의 과정을 잘 살펴본 게이머라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면… 게임이 너무 어려워도 자신이 직접 돌파구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는 사실입니다. 너무 잦은 에디트는 곧 습관화가 되고 게임 불감증이라는 무서운 병(?)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