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게임속에 등장하는 일본신화 2

/ 2
게임속 상식 :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요괴들 - 일본편2

전편에서는 일본의 건국신화인 ‘이자나미, 이자나기’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자나미, 이자나기’가 일본을 만들고 여러 신들을 낳은 후 의 이야기가 바로 이번에 소개하는 ‘야마타노 오로치’와 이 괴물을 죽인 ‘스사노오’에 대한 이야기다. 이 둘의 관계는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히드라’와 ‘헤라클레스’를 연상하면 된다.


▶ 야마타노 오로치

세계 어느 나라를 가던 뱀은 전설속의 요괴로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우리나라에는 까치와 뱀에 대한 것이 있으며 또한 이무기에 대한 전설도 각 고장마다 있다.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뱀요괴라면 단연 야마타노 오로치를 들 수 있다. 아마 게임을 하다보면 머리가 9개가 달린 뱀을 보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이다. 머리 아홉 달린 뱀에 대해서 보통 한국에서는 이무기라고 하고 서양에서는 히드라가 가장 많이 알려진 케이스다.

본 필자의 경우 히드라가 등장하는 게임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들라면 단연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을 들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에 등장하는 히드라는 드래곤, 데몬, 엔젤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보스급 유니트로 공격을 하면 주변의 모든 유니트를 동시에 공격했기에 상대하기도 까다로웠을 뿐만 아니라 다룰 때도 자칫 실수하면 아군 유니트까지 전멸시키고 마는 액덩이였다. -_-;



참고로 히드라는 머리가 9개가 달린 괴물로 그리스 신화를 살펴보면 헤라클레스가 여신 헤라의 음모에 빠져 결국 노예로 전락하게 되고 노예로부터 해방되기 위해 겪어야했던 여러 고난 중 하나에 등장하는데 비해 야마타노 오로치는 8개의 머리와 8개의 꼬리를 가진 괴물로 묘사되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8이라는 숫자가 ‘수없이 많은’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었으며 따라서 야마타노 오로치의 머리는 8개 이상일 수도 있다고 한다.

게임속 상식 :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요괴들 - 일본편2

아마타노 오로치

야마타노 오로치에 대한 전설은 지금의 이즈모지방에서 전해 내려온다. 이즈모는 동해에 위치한 지역으로 옛날부터 일본의 신과 요괴에 대한 전설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지역으로 유명한데 봄이 오면 일본의 8만 4천이나 되는 모든 신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는 곳이라고 불리운다(진짜 신들도 회의를 하는지는 필자도 모르니 따지지 말 것).

야마타노 오로치는 이곳 이즈모에서 둥지를 틀고 있던 괴물로 마을로 내려와 마을에 해를 입히던 괴물이었다. 결국 야마타노 오로치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사람들은 1년에 한번씩 괴물을 위해 아리따운 처녀를 제물로 바쳤다. 그러던 어느 날 하늘로부터 ‘스사노오’라는 신이 내려와서 이일을 알게 됐다. 그러나 아무리 신이라고 할지라도 오로치를 1:1로 상대해서 당해낼 수는 없었다.

이에 오로치에게 술을 먹이고 술에 취해 곯아떨어진 오로치의 목을 베어 죽였다고 한다. 또한 스사노오는 오로치의 꼬리를 이용해서 ‘쿠사나기의 검’이라는 전설의 명검을 만들었다고 한다. 쿠사나기의 검이라고 하면 매우 생소할 것이다. 그러나 퇴마록에 등장했던 초치검이라고 하면 ‘아하!’하고 알아듣는 게이머들도 상당히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초치검은 이후 일본의 3대 신기 중 하나라고 일컬어질 만큼 유명한 검이다.



한편, 야마타노 오로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스사노오에 대해서 빼먹을 수는 없는 법. 스사노오는 전편에서 다루었던 ‘이자나미, 이자나기’부부가 낳은 자식들 중 한명이었다. 이자나미와 이자나기가 부부싸움(?)을 하고 이승과 저승으로 갈라진 뒤 이자나기는 자신의 땅을 자식들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유일하게 스사노오는 이를 거부하고 어머니가 계신 저승으로 간다고 말했다가 맞아 죽을 뻔 했다고 한다. 아무튼 이후 이자나기의 눈밖에 벗어난 스사노오는 아버지에게는 물론 형제들과도 걸핏하면 싸움을 했다고 하는데 결국 자신의 누나인 ‘아마테라스오오미카미(그냥 쉽게 여신이라고 생각하면 됨)’와 크게 한판 벌인 후 하늘나라에서 쫓겨났다고 한다.

어이없이 술 몇잔에 죽음을 맞이해야만 했던 비운(?)의 괴물 야마타노 오로치는 이렇게 해서 스사노오에게 죽음을 당하고 마는데, 야마타노 오로치와 히드라 같은 뱀 종류는 언제나 홍수나 물의 흐름을 관장하는 신으로 인간들을 괴롭히는 존재로 인간들의 경외와 공포의 대상으로 표현됐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