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최신버전 UDK공개, 사마리아인의 기술을 사용한다!

언리얼 엔진 3가 최근 공개된 테크니컬 데모 `사마리아인`에서 보여준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더욱 넓은 야외지형 구현을 손쉽게 가능케 하는 신기술 `랜드스케이프`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차세대 온라인 게임 개발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추게 되었다.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스는...


언리얼 엔진 3가 최근 공개된 테크니컬 데모 `사마리아인(Samaritan)`에서 보여준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더욱 넓은 야외지형 구현을 손쉽게 가능케 하는 신기술 `랜드스케이프`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차세대 온라인 게임 개발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추게 되었다.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스는 언리얼 엔진 3와 언리얼 엔진의 무료버전인 언리얼 개발 킷(Unreal Development Kit, UDK)에 새로운 야외 지형 랜더링 시스템인 ‘랜드스케이프(Landscape)’를 포함, 새로운 기능들이 업데이트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랜드스케이프 시스템은 야외 지형을 구현할 때 넓은 공간을 더욱 편하고 정교하게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 뿐만 아니라 랜드스케이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구 버전 대비 약 1/4 수준의 메모리만을 사용해 이전보다 더 큰 야외 지형물을 더욱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언리얼 엔진 3의 텍스쳐 스트리밍 기능을 이용해서 더 적고 효율적으로 메모리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파핑(poping) 없는 LOD(Level of Detail) 기능까지 지원한다.

이러한 랜드스케이프 시스템은 국내 게임개발자들의 요청에 의해 개발되었다. 지난 2009년 6월, 에픽게임스 한국 지사가 설립되자 야외 지형 구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국 게임개발사들이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귀를 기울인 에픽게임스 한국지사가 국내에서 언리얼 엔진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잭 포터(Jack Porter) 부장 및 한국인 개발자들로 하여금 본사와 협력해 랜드스케이프 시스템을 개발토록 한 것이다.

언리얼 엔진 개발에 있어 본사가 아닌 지사가 중심이 되어 개발이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도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한국 게임 개발사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차세대 온라인 게임에서도 한국 개발사가 선두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번 언리얼 엔진 3의 업그레이드에는 랜드스케이프 시스템 외에도 DirectX 11 지원, NVIDIA APEX 피직스 기술 등 GDC 2011에서 발표된 언리얼 엔진 3의 테크니컬 데모 버전 ‘사마리아인’에서 보여준 새로운 기술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에픽게임스코리아 박성철 지사장은 “한국에서 직접 개발한 랜드스케이프 등 새로운 기능들로 업그레이드된 언리얼 엔진3가 차세대 온라인 게임을 기획하는 개발자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국내 온라인 게임의 미래 방향에 맞춘 최적화된 모습으로 언리얼 엔진이 진화하도록 한국 지사에서 계속 힘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랜드스케이프 시스템을 포함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 최신 버전의 UDK는 www.udk.com/kr/download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6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