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테론
꿈을 관장하는 용의 위상 이세라의 부관이었던 이손드레는 에메랄드의 꿈에 나타난 어둠의 세력에 의해 타락하여 이세라를 배반한다. 타락하기 이전 자비를 베풀었던 치유의 날개가 이제는 어둠에 물들어 불타는 번개 파동을 작렬시키고, 실성한 드루이드의 영혼을 부리며 아제로스 대륙을 위협한다. 그는 에메랄드의 꿈과 연결되는 4군데의 지역에서 랜덤하게 등장한다. 타락한 녹색용군단의 용 중 가장 약하다고 하지만 성룡다운 강력함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최강의 몬스터로 불리는 네파리안도 잡은 우리가 이손드레를 못
잡을 이유는
없다.
[관련 기사]
▶
타락한 녹색용군단 수장, `레손`과의
대면
▶
레이드 필수품, 버프아이템을 찾아라!
|
이손드레와의 전투시 준비해야 할 것들 |
이손드레는 녹색용답게 자연과 연관된 공격을 가한다. 브레스, 수면, 산성 숨결의 총 3가지의 공격이 자연 저항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현재 자연저항이 붙은 아이템이 별로 나오진 않았지만 없는 것보다는 좋다, 최대한 자연 저항을 맞추자. 자연 저항이 150정도만 되어도 산성 숨결의 도트 대미지의 감소 및 수면 저항 등 많은 도움이 된다.
자연 저항 아이템들은 마라우돈에서 종종 발견되며, 실리더스의 공격대 퀘스트의 마지막인 전쟁 장비 퀘스트의 보상 아이템도 매우 쓸만하다. 그리고 실리더스 퀘스트를 제대로 진행하였다면, 세나리온 요새의 지휘관 마랄리스에게서 자연 저항이 붙은 목걸이를 얻을 수 있다.

▲
자연 저항이 +25만큼 붙은 다리보호구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그 외 가죽세공을 배웠다면, 실리더스의 숨겨진 NPC 앤델 윈드스피어에게 도안을 구입하여 자연 저항을 높이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다.

▲
평판이 거슬리긴 하지만 제작이 가능하면 큰 도움이 된다
채찍뿌리 줄기, 어둠용 숨결, 자연보호 물약, 상급자연보호 물약, 일급치유 물약, 일급 마나물약, 룬무늬 붕대등은 레이드의 기본 물품이다.
|
이손드레가 등장하는 지역 |
이손드레는 그늘 숲(황혼의 숲), 동부 내륙지(세라데인), 페랄라스(꿈나무), 잿빛 골짜기(어둠의 나무)에서 랜덤하게 등장한다. 만약 이손드레가 없다면 레손, 타에라, 에메리스가 있을 것이다. 이 4지역 중 그늘 숲을 제외한 지역에는 많은 녹색용군단이 있기 때문에 주변 정리를 확실히 해야 한다.

▲
네 곳에서 랜덤 리젠이다
|
이손드레의 공격 스킬 |
1. 산성 숨결
녹색용 특유의 브레스 공격으로 브레스 자체 공격력은 약 1500~1800수준으로 강하진 않다 하지만, 브레스를 맞으면 디버프가 걸리게 되는데 이 디버프로 인해 매 3초마다 350 ~ 450의 피해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늘어나 버린다.
그리고 총 6번 누적되어 매 3초마다 2100 ~ 2700피해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늘어난다. 힐러들이 이 공격을 당하게 되면 이손드레의 공략은 대단히 어려워 진다.

2.
수면
특별한 시전포즈 없이 근처에 녹구름들이 흩뿌려진다. 이 구름들은 천천히 번지며 근처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구름들이 퍼져 나와 잠재워 버린다. 이 구름에 휩싸이면 5초 동안 잠들어 버린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수면에 걸리면 녹구름들이 급속도로 퍼지니 이를 보면 최대한 멀리 피해야 한다.

3.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 소환
이손드레는 체력이 25%씩 줄어들 때마다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을 소환한다. 총 3번에 걸쳐 매번 약 20 ~ 30마리가 소환되며 등장과 동시에 달빛 섬광과 광역 침묵으로 공격해온다. 광역 스킬이 있는 직업들이 최대한 빨리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다.
4.
연쇄 번개
주술사의 연쇄 번개와 동일한 공격 대미지는 약 1000정도이며, 주변에 플레이어가 많이 몰려 있을 시 다같이 공격을 받는다. 탱커 주변에만 없으면 맞을 일이 없는 공격이니 무시해도 괜찮다.
5.
자연의 징표
이손드레와의 전투 도중 죽게 되면 15분 동안 자연의 징표가 걸리게 된다. 이것에 걸린 상태로 이손드레와 전투상태로 돌입하면 자연의 오라가 걸리게 된다. 자연의 오라에 걸리면 2분 동안 기절하게 되며 어떠한 방법으로도 기절을 풀 수 없다.
이손드레와의 전투에서 전사가 한번 이상 모두 죽임을 당했다면 그 전투는 이미 진 것이나 다름없다.

6. 꼬리치기
이손드레의 꼬리 뒤쪽에 있다간 이 공격을 당하기 십상이다. 공격 자체는 강력하지 않으나 상당히 멀리 튕겨나가게 되어 주변 몬스터의 애드를 유발시킬 수 있다. 보통 탱커가 녹색용을 붙잡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 공격을 당할 일이 없지만, 탱커가 죽거나 어그로 관리를 실수하면 이 공격에 쉽게 노출된다.
힐러의 경우 이 공격을 당하게 되면 탱커에게 힐을 주는 게 끊기게 되므로 대단히 위험해진다.

|
각 직업별로 알아둬야 할 점 |
전사(적정 인원: 5명)
이손드레의 산성 숨결과 자연의 징표로 인해 혼자서 이손드레가 쓰러질 때까지 버티기란 대단히 힘들다. 메인 탱커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손드레를 탱킹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것을 이루기는 대단히 힘들다. 만약 메인 탱커가 쓰러진다면, 남은 탱커들이 이손드레를 인계 받아 탱킹을 해야 한다.
그리고 남은 탱커들은 실성한 드루이드가 소환되었을 때 도전의 외침을 사용하여 실성한 드루이드들을 모아 광역 처리를 도와야 한다.
사제(적정 인원: 4명)
사제의 역할은 당연히 메인탱커를 살리는 일이다. 꾸준한 힐샤워가 필수 마나 관리를 위해 최상위 레벨의 힐 마법을 사용하지 말고 몇 단계 낮은 마법을 꾸준히 사용하여 오버힐을 방지하자. 그리고 산성 숨결은 절대 맞지 말아야 하며, 수면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넓게 퍼져야 한다.
마법사(적정 인원: 4명)
이손드레와의 전투 중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이 약 3번 소환되는데, 이때 마법사의 힘이 발휘된다. 소환과 동시에 공격하는 광역 침묵을 유의해서 전사가 도전의 외침으로 모은 드루이드들을 신기한 폭발, 불기둥, 눈보라 등으로 녹여버리자.
그리고 이손드레의 체력이 바닥을 보일 때쯤 남은 화력을 밀어 넣는 누커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자.
흑마법사(적정 인원: 3명)
메인 탱커와 서브 탱커의 파티에 합류해 임프로 체력을 늘려주는 피의 서약만으로도 큰 힘이 된다. 그 외에 어둠의 저주, 원소의 저주를 사용하여 마법에 대한 극대화를 시키는데 주력하자. 전투 도중 탱커에게 생명석을 배달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실성한 드루이드들이 등장 시 마법사와 함께 메인 광역뎀딜을 하자.
주술사, 성기사(적정 인원: 5명)
주술사의 경우 자연 저항 토템을 사용하여 산성 숨결과 수면등의 공격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수면 공격에서 조금 더 빨리 빠져 나오기 위해 진동의 토템을 사용하자. 메인 탱커에게 지속적인 힐샤워를 하고,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이 등장했을 시 불꽃 회오리 토템과 용암 토템을 사용하여 광역 공격을 보조하자.
성기사의 경우 각종 축복을 직업에 맞게끔 꾸준히 걸어주고, 탱커에게 지속적인 힐을 하자.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이 나왔을 때는 신성화를 사용하여 광역 공격을 보조하자.
드루이드(적정 인원: 3명)
드루이드는 주술사나 성기사처럼 탱커에게 힐을 주는 것이 주 목적이다. 그 외에 요정의 불꽃을 사용하여 방어도를 감소시키거나, 힐량이 충분하다면 표범으로 변신하여 도적 사냥꾼과 함께 뎀딜을 하자. 물론 어그로를 상쇄시켜주는 움크리기는 필수이다.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이 등장 시 허리케인을 사용하여 광역 보조를 하는 것도 좋다.
사냥꾼(적정 인원: 4명)
사냥꾼의 주 목적은 이손드레의 뎀딜이다. 꾸준한 뎀딜과 함께 지속적인 죽은척하기로 어그로를 상쇄시키자.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이 등장했을 시 죽은척하기를 사용해 냉기덫을 놓아 그들의 이동을 최대한 방해하도록 하자.
도적(적정
인원: 6명)
사냥꾼과 더불어 이손드레의 체력을 빼는데 크나큰 공헌을 하는 직업. 탱커에게 어그로를 빼앗지 않을 수준의 꾸준한 뎀딜을 하면 된다. 도적은 근접전을 펼치는 만큼 이손드레의 공격에 노출되어 있다. 하지만, 체력 회복을 힐러들에게 바라면 절대로 안 된다. 붕대질, 일급치유 물약, 채찍 뿌리 줄기등을 이용하여 체력 관리를 신경 써야 한다.
|
이손드레 공략 순서 |
1. 초반 탱커 어그로 끌기
모든 레이드 보스와 마찬가지로 안정된 탱킹을 위해 메인탱커가 어그로타임을 가져야 한다. 이때는 모든 클래스는 대기를 하며, 힐러들만 치유량이 500~800되는 마법으로 힐링을 하도록 하자.
전사는 어그로 타임에 탱킹을 하기 좋고, 이손드레의 공격으로 공대원들에게 피해가 안 가게끔 자리를 잡자. 이손드레의 체력이 약 2%정도 떨어졌다면, 이때부터 천천히 일반 공격으로 전투를 시작하자.
2. 전투 시 자리배치
이손드레와 대결 시 수면의 공격을 힐러들이 당하게 되면 탱커가 대단히 위험해지니 힐러들이 동시에 잠들지 않게 떨어져서 힐링을 해야 한다. 다른 클래스도 최대한 넓게 자리를 잡자. 자리를 잡을 시 이손드레의 머리 쪽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다. 메인탱커가 눕거나, 어그로가 튀면 고개가 돌게 되고 운이 없으면 산성 숨결을 맞아 지속적인 도트 대미지를 입게 되며, 스킬 재사용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다른 클래스보다 힐러 계열의 클래스는 산성 숨결을 최대한 맞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3. 대미지 딜링
자리를 전부 잡았다면, 흑마, 마법사, 사냥꾼, 도적, 전사는 공격을 시작한다. 이때 흑마, 마법사는 마법봉 위주의 공격을 하는 게 좋다. 어그로 관리 및 소환되는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을 잡기 위해 마나를 아끼도록 하자.
사냥꾼, 도적은 죽은척하기와 교란을 사용하며 일반 공격을 한다. 전사들은 메인 탱커를 주시하면서 일반 공격을 행한다. 만약 메인 탱커가 눕는다면, 모든 캐릭터는 공격을 중지하고 다음 탱커의 어그로타임이 끝난 이후 다시 뎀딜을 시작하자.
4.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 등장
이손드레와의 전투에서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은 총 3번 등장한다. 약 20 ~ 30명이 등장하여 달빛 섬광과 광역 침묵으로 공격해온다. 이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이 소환되면 전사 1~2명은 도전의 외침으로 드루이드들을 최대한 모아주어야 한다. 어느 정도 모였을 때 광역 공격이 가능한 모든 클래스들은 최대한 빨리 잡아내야 한다.
실성한 드루이드 영혼을 처리하는 도중 많은 힐러들이 침묵에 걸려 메인 탱커가 눕기 쉽상이니 힐러들은 최대한 피해서 메인 탱커에게 꾸준한 힐샤워를 넣자.
|
이손드레가 드랍하는 아이템 |
이손드레를 쓰러트리고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은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훌륭하다. 그리고 앞으로 나올 안퀴라즈 던전을 대비한 자연 저항이 붙은 아이템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몇몇 아이템들은 타락한 녹색용들과 겹치는 것도 있다.

▲
말이 필요 없는 최고급 아이템
이 기사를 충분히 숙지한다면, 당신도 이손드레를 충분히 쓰러트릴 수 있다. 거기다가 삐까뻔쩍한 아이템들이 당신을 기다린다고 생각해 보아라. 온몸이 짜릿할 정도로 흥분되지 않는가? 또한 앞으로 등장할 안퀴라즈를 준비하기 위해서라도 이손드레에게 도전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오늘도 필자는 녹색용들과의 전투를 기대하기에 뇌 속에 아드레날린이 평소의 200%만큼 분비되고 있다. 당신도 필자와 함께 아드레날린을 분비해보지 않겠는가?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MMORPG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 [순정남] '대책 없는 쓰레기'지만, 평가는 좋은 악당 TOP 5
- 몬길 PD와 사업부장, 프란시스와 린 코스프레 약속
- 아이온2 출시와 함께 엔씨소프트 주가 15% 급락
- 지스타 불참사 관계자들이 밝힌 '지스타 패싱' 이유
- 타르코프 스팀판 환불하니, 기존 계정까지 차단 당했다?
- 엔씨 신더시티, 멋진 겉모습 뒤 부실한 슈팅게임 기본기
- 라운드8 이상균 디렉터의 소울라이크 신작, 윤곽 드러났다
- "약속 위반" 엔씨, 아이온2 P2W 상품 논란 일자 철회
- 게임 과금에 '배송 실패'가 웬 말? 아이온2의 미숙한 오픈
- [포토] 지스타 코스프레, 올해 대세는 체인소맨&레제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