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캐릭터 이전 최종안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 2

글 : 와우메카 도도

캐릭터 이전 최종안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지금 블리자드가 서비스하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는 `캐릭터 이전 작업`으로 모든 `월드 서버`가 닫힌 상태이다. 이번 캐릭터 이전은 8월 30일(화) 3:00 ~ 9월 1일(목) 3:00까지 진행된다. 우리는 여기서 이번 캐릭터 이전 최종안이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유저의 반응은 어떤지 살펴보고자 한다.

2004년 11월 12일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며 와우의 오픈베타는 시작되었다. 초기 8개의 전쟁서버와 4개의 일반서버를 시작으로 2005년 8월 현재는 전쟁 서버 47개와 일반서버 18개로, 모두 65개의 서버가 운영되고 있고 이번 캐릭터 이전이 완료되면 31개의 전쟁서버와 18개의 일반서버(보류상태)로 변경되게 된다.

여기서 잠시 이번 캐릭터 이전안이 실시된 이유를 살펴보기로 하자.

블리자드는 그동안 유저를 위해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 전장 시스템, 그리고 새로운 아이템 등 다양한 컨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 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많은 컨텐츠들이 좋은 내용에도 불구하고 빛을 발하지 못하였고 플레이 환경은 점점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블리자드와 게이머들은 그것에 대한 원인이 서버/진영간 인구 불균형이라는데 의견을 모았고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블리자드가 `서버간 캐릭터 이전`이라는 방안을 내놓은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해결방법이 어떻게 진행 되었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기로 하자.

『 캐릭터 이전 투표 실시』
블리자드는 편중된 서버별 인구수 그리고 진영간 불균형을 인식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쾌적하고 원활한 게임 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만일 캐릭터 이전을 진행해야 한다면 참여하시겠습니까?" 라는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찬성 92%, 반대 8% 라는 결과를 얻어 캐릭터 이전이 결정되었다. 여기서 잠시 캐릭터 이전 설문조사와 투표결과에 대해 살펴보자.


대부분의 와우저 여러분께서 현재 캐릭터 이전을 희망하고 계신다(?)

먼저 문제되는 부분은 캐릭터 이전에 대한 설문조사가 단 하나의 내용이었다는 것이다. 이전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과연 이 내용으로만 전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충분한 데이타가 되었을까? 최소한 어느서버에서 얼마의 인원이 이전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있어야하는 것일 아닐까...이미 안은 마련되어 있고 설문조사는 형식적인 것이 아니냐는 유저들의 불만이 포럼을 통해 많이 거론되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에 크게 지장이 없는 A, B 그룹은 캐릭터 이전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전체 투표인원이 명시되지 않은채 퍼센티지만으로 "대부분의 와우저 여러분께서 현재 캐릭터 이전을 희망하고 계신 것으로 확인되었다" 라는 것 또한 매우 신빙성이 떨어지는 말이다.

 

『캐릭터 이전 최초 방안』
그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블리자드가 제시한 최초 캐릭터 이전 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최초 발표한 블리자드 측의 캐릭터 이전 방안 

A: 과인구 서버

B: 적정인원 서버

얼라 - 이번 이전대상에서 제외됨

얼라 - 이번 이전대상에서 제외됨

호드 - 원하는 경우 지정된 신규서버로 캐릭터 이전

호드 - 이번 이전 대상에서 제외됨

C: 호드 저인구 서버

D: 양진영 저인구 서버 (21개 서버 삭제)

얼라 - 이번 이전 대상에서 제외됨

얼라 - 지정된 신규서버(7개)로 캐릭터 자동 이전

호드 - 이번 이전 대상에서 제외됨

호드 - 지정된 C그룹의 서버로 캐릭터 자동 이전

최초 이전 방안의 문제점은 블리자드가 일반적인 게이머의 심리를 잘못 판단한데 있다고 생각한다.

"과인구 서버 호드 유저의 신섭으로 이전"

솔직히 지금 글을 쓰고 있는 필자도 대기자의 압박이 심한 아즈샤라에서 캐릭터를 키웠지만 만약 다시 캐릭터를 키운다면 역시 같은 생각이다. 사람이 많은 서버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매우 커다란 유혹이다. 물론 다른 생각을 가진 유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유저가 적은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싶어 하는 유저는 많지않다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이전에 대한 반응이 미비할 수 밖에 없었고 이것이 새로운 안을 만들게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캐릭터 이전 최종 방안』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결정되어 진행되고 있는 이전방안이 과연 어떤 설득력을 갖고 있으며 유저들의 반응은 또한 어떤지 살펴보자.


캐릭터 이전 최종안 

블리자드의 최종 캐릭터 이전안을 최초 이전안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겠다.

그룹 D: 저인구 서버의 얼라이언스 중 신규 서버로 이전이 불가능하게 된 인원과 모든 호드 인원은 그룹 B: 적정인구 서버와 그룹 C: 호드 진영 저인구 서버로 이전되게 됩니다. 최종 캐릭터 이전 진행 안에 따라 기존 7개의 신규 서버를 생성할 계획에서 5개로 신규 서버의 숫자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그룹 D: 저인구 서버의 얼라이언스 중 일부는 신규 이전이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그룹 D: 저인구 서버의 호드 인원과 함께 그룹 B: 적정인구 서버와 그룹 C: 호드 진영 저인구 서버로 이전이 진행됩니다.


진영간 인구 불균형 책임은 누구 ?

최종안이 제대로 적용되려면 모든 서버의 유저를 총합했을때 양 진영간 인구 비율이 블리자드에서 말하는 6:4여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성립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느 서버에서든 남는 인원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가정을 해보자, 만약 전체 서버인구 비율이 얼라이언스 인구가 6:4를 넘어서 더 많다고 하면 그럼 이 남는 얼라이언스 인구는 도대체 어디로 가야 하는가? 라는 문제가 생긴다.

다시 최종안을 살펴보자 최초 이전안과는 달리 D그룹의 얼라이언스 유저들은 새롭게 생성되는 서버와 B그룹, C그룹으로 이동한다. 이것이 필자는 얼라이언스 인구가 호드에 비해 상당히 많아서 생기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다면 적정인구 B그룹과 호드 저인구 C그룹은 생각지도 않던 얼라이언스 유저의 영입에 반가워해야 할 일인가?

『문제는 ?』

레인서버 유저의 시위글 (출처: 블리자드 공식 토론 게시판) 

레인서버와 메디브서버의 시위모습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당연한 모습이다. 이것이 자기 밥그릇 챙기는 사욕은 아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또 한가지, 왜 최종안에 대해서 투표를 하지 않느냐는 것이다. 지금 레인서버 유저들의 가장 큰 불만은 블리자드 코리아에서 은근슬쩍(?) XXX서버 인원을 레인 서버로 이동 시키는 것, 이주해오는 서버의 얼라이언스 분들을 원망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상황이 아무런 공지도, 그리고 레인 서버 유저들의 의견 수렴도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 시위가 한창인 레인서버 유저들은 캐릭터 이전에 아무런 상관이 없던 사람들이다. 다시 무너진 진영간 비율, 해결은 유저가 알아서 해야 한다.

 


조건부 서버이전 기념 상품, 60레벨 유저가 10레벨 퀘스트 보상 아이템을 받는 기분이라고 할까...

 

『기억해야 할 일』
지금 와우에 벌어지는 문제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정확한 답변을 내리기는 어렵다. 다만 지금 와우에서의 문제는 기타 다른 게임에서도 많이 대두되는 것이다. 블리자드 또한 이 문제에 대해서 오랜 고민을 가지고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방안을 내놓았을 것이다. 하지만 블리자드가 제시한 캐릭터 이전 최종 방안에는 위와 같이 일부 서버의 유저들이 불편을 겪어야 하는 딜레마가 들어있다.

이미 화살은 떠났다. 잠시후면 블리자드는 이번 캐릭터 이전 방안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를 받아 볼 것이다.


그냥 즐기면서 게임하고 싶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