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어떤 직업이 인기있나!?

/ 2

안녕하세요. 와우메카 무무입니다.

정식 서비스가 실시되면 게이머 여러분들이 직업을 주 캐릭터로 선택할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조사는 일주일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334분의 와우메카 가족여러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조사 결과 1위와 2위는 각각 전사와 도적이 차지했습니다. 두 직업 모두 밀리계열 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잘 죽지 않는다는 점과 이를 바탕으로 한 솔로잉(Soloing: 혼자 사냥하기)이 쉽다는 점이 많은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사와 도적의 환상적인 조합

3위는 아직 구현되지 않은 사냥꾼이 차지했습니다. 사냥꾼은 펫(Pet: 패밀리어)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흑마법사의 소환수와 비슷하지만, 캐릭터 자체는 마법이 아닌 무기를 사용하므로 육탄전 흑마법사라고 이해하면 비슷할 것입니다. 무기는 체계는 전사나 도적과 비슷할 테지만, 원거리 무기(활이나 총 등)를 사용에 탁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냥꾼은 이런 모습이 되지 않을까?

4위는 소환수와 강력한 공격마법을 가지고 있는 흑마법사가 차지했습니다. 흑마법사는 캐스터 계열이지만 소환수를 탱커로 활용할 수 있어 다른 캐스터에 비하면 솔로잉에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1위부터 4위까지의 결과를 놓고 살펴보면, 솔로잉이 상대적으로 쉬운 밀리계열 직업이 선호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아직 구현되지 않은 사냥꾼이 캐스터 계열 중 솔로잉이 쉬운 흑마법사보다도 높은 선호도를 보여 일반적인 게이머들의 성향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흑마법사가 팻 `서큐버스`를 소환한 모습

게이머들이 기피하는 직업으로는 드루이드가 1위로 꼽혔습니다. 드루이드는 변신을 통해 전사나 마법사, 캐스터의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만능 직업이지만 각 직업 오리지날 캐릭터만큼의 능력을 보이지는 못한다는 점에서 현재는 어중간한 상황입니다. 게이머들이 드루이드를 기피하는 이유는 이처럼 캐릭터의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기 힘들다는 점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드루이드의 전사형 변신모습, `베어폼`

다음으로는 사제와 주술사, 성기사가 기피직업 2, 3, 4위로 꼽혔으며, 1위인 드루이드를 포함하여 모두 회복마법을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를 치료하면서 강력한 공격수단을 갖고 있지 않은 사제는 솔로잉 능력도 떨어질뿐더러, 파티 내에서 몬스터 사냥보다는 다른 플레이어의 상태를 챙겨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게임 플레이의 흥미도가 떨어진다는 것이 대다수 게이머들의 의견이었습니다.

반면 마법사와 흑마법사는 상대적으로 이들 직업에 비해 선호도가 높아 전투위주의 플레이를 좋아하는 국내 게이머들의 성향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성기사는 전사와 마법사를 섞어놓은 하이브리드의 대표적 캐릭터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루기 쉽고 잘 죽지 않아 솔로잉이 용이한 근접형 육탄전 직업군은 게이머들의 선호를 받지만 하이브리드형 회복계 캐스터 직업군은 기피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인 공격계열 캐스터는 중간 정도의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