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E3에서도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와우메카에서는 E3 현장에서 블리자드의 개발 프로듀서 프랭크 피어스(Frank Pearce)를 만나 WOW의 차후 방향에 대해서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와우메카: 현재 E3에 공개된 WOW는 어떤 버전인가?
프랭크 피어스(이하 피어스): 지금 보고 있는 버전(전시장에 있는 버전)은 북미에서 베타테스트를 실시중인 버전과 내용이나 시스템적인 면에서 동일하다. 한국도 북미버전과 동일하므로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와우메카: 대다수의 게이머들이 WOW의 다음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언제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추가되는 내용은 무엇인지 알려 달라.
피어스: 업데이트는 지금도 사무실에서 열심히 준비 중이며 곧 있을 예정이다. 언제라고 확실하게 답해줄 수 없어 아쉽지만 이번 업데이트에는 PvP를 집중적으로 테스트하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와우메카: 블리자드의 대표가 CNN인터뷰를 통해 WOW의 상용화 시기가 올해 겨울이라는 발언을 한 것 알고 있다. 진위여부와 실제 일정을 알려달라.
피어스: 음, 우리 윗분이 CNN과 인터뷰를 하면서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런 것까지 알고 있다니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 같다(웃음). 우리는 예전부터 2004년 말을 런칭 시점으로 이야기 해왔으며 CNN인터뷰에서도 같은 의미로 해석해주길 바란다. 예정대로라면 북미에서는 패키지 발매일을 뜻하고 한국에서는 오픈베타테스트를 실시하는 시기로 올해 말을 생각중이다.

와우메카: 지금 WOW를 플레이 해봐도 상당한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전재 개발진척도를 %로 평가한다면 지금 클로즈베타테스트 버전은 얼마나 완성된 것인가?
피어스: 시스템적인 부분으로 보면 75~80%정도 완성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시스템 외적으로 게임 안에 들어가는 컨텐츠를 계속해서 개발해야한다. 이것까지 포함한다면 아직 먼 길을 가야 한다.
와우메카: 블리자드는 항상 확장팩을 등장시켜 원래의 게임에 새로운 요소를 넣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WOW도 확장팩을 등장시킬 예정인가? 등장시킨다면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피어스: 정곡을 찌르는 말이다. 확장팩은 우리가 항상 해왔던 일로 WOW에서도 고려하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추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게이머들의 의견이 중요하며 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게이머들이 정말로 원하는 내용을 반영한 내실 있는 확장팩을 준비할 것이다.
와우메카: 그럼 향후 WOW안에 미니게임이나 특별한 시스템은 추가되는가? 그렇다면 어떤 미니게임이 들어가는가?
피어스: 미니게임은 당연히 들어간다. 먼저 `월드 이벤트`를 포함해 서비스 국가의 기념일에 특별한 이벤트를 실시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독립기념일, 크리스마스 등이 있다면 한국에서는 설날, 추석 등의 기념일에 특별한 이벤트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또 하나는 카지노 형태의 미니게임이다. 이 안에서는 일반적인 카드게임 등의 미니게임을 선보이게 된다. 마지막으로 경매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
와우메카: WOW는 퀘스트 위주의 게임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다. 퀘스트 외에도 다른 즐길 것이 있는가?
피어스: 퀘스트 위주의 게임이라는 점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퀘스트를 전담해 만드는 팀이 있으며 이들은 올해로 4년 동안 퀘스트만 만들고 있다. 퀘스트 수는 수 천 개가 될 수도 있을 만큼 그들은 퀘스트에만 집중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미션을 수행하는 일반 퀘스트 외에도 시간제한을 두게 되는 퀘스트, 특정 시간에만 발생하는 퀘스트 등 다양한 개념으로의 퀘스트를 준비 중이다. 퀘스트가 지루하다면 곧 등장할 PvP를 기대하길 바란다. 참고로 PvP 서버는 별도로 운영될 예정이다.
와우메카: 올해 북미에서는 EQ2, 길드워, 타뷸라라사, 드래곤 엠파이어 등의 온라인게임이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을 경쟁상대로 어떻게 평가하는가?
피어스: 질문에서 말했던 게임들은 정말 좋은 게임들이고 대작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게임들이다. 분명 이 게임들은 우리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들을 환영한다고 말하고 싶다. 경쟁자가 없으면 발전도 있을 수 없다. 강력한 경쟁자가 있음으로써 우리도 느슨해지지 않고 WOW를 보다 재밌고 완벽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라이벌의 존재는 언제나 환영한다.
와우메카: 마지막으로 와우메카 회원들에게 한말씀.
피어스: 늘 블리자드의 게임을 사랑해주는 한국의 게이머들에게 감사드린다. 한국은 블리자드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며 우리는 언제나 게이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용의가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방대한 게임 세계를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한다.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MMORPG
- 제작사
- 블리자드
- 게임소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 "약속 위반" 엔씨, 아이온2 P2W 상품 논란 일자 철회
- 타르코프 스팀판 환불하니, 기존 계정까지 차단 당했다?
- 몬길 PD와 사업부장, 프란시스와 린 코스프레 약속
- 최대 96%, 다이렉트 게임즈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시작
- 게임 과금에 '배송 실패'가 웬 말? 아이온2의 미숙한 오픈
- 출시 2일 만에 PvP ‘뉴비 제초’ 문제 터진 아이온2
- 콘코드 팬 복원 프로젝트, SIE에 의해 중지
- [순정남] '대책 없는 쓰레기'지만, 평가는 좋은 악당 TOP 5
- 모바일 '불가능'·PC '실망', 두 마리 모두 놓친 아이온2
- 국산 서브컬처의 희망, 육성 RPG '스타세이비어'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