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투르신 공략으로 보는 파티플레이 노하우!

/ 2

글: 게임메카 엘타닌

천족 유저들이 제대로된 파티플레이를 경험하게 되는 첫 번째 관문, 투르신 지역을 지난 15, 16일 이틀 동안 서버가 열린 후부터 종료될 때까지 지독하게 돌아다녔습니다. 이 악명 높은 플레이어들의 무덤에서 터득한 파티 플레이 노하우와 함께 어떤 퀘스트를 깼는지, 그리고 어떤 네임드들을 만났는지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마족을 플레이하는 분들께도 확실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파티 플레이에 필요한 필수 팁을 최대한 자세하게 다루려고 노력했습니다. 혹시 자신만의 파티 팁이 있다면 꼭 답글로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틀 동안 저를 초대해주신 츠이님과, 함께 파티사냥의 시간을 보내주신 살생녀, 여전사, 영혼의속삭임, 전설, 샤칸, hoohoo, 건드렸냐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파티 플레이] 파티 플레이의 기초를 다져보자

 

  1. 파티 인원의 구성

아이온에서 구성이 가능한 최대 파티 인원은 6명입니다. 이 6명으로 이루어진 파티원들의 역할은 크게 탱커/딜러/힐러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예지역을 둘러보기 위한 제대로 된 파티를 구성할 때에는 이 세 가지 역할을 맡을 클래스를 골고루 모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탱커: 파티의 몸빵. 몬스터의 적대치를 자신에게 끌어와 공격당하는 대신 다른 파티원들이 안전하게 공격 또는 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티의 보호자. 적대치 증가 특성과 `도발` 스킬을 가지고있는 수호성과 검성 클래스가 가장 적합하다. 특히 `도발` 스킬은 원거리에 위치한 대상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몬스터를 맨 처음 풀링하는 역할도 함께 담당할 수 있다.
   + 검성과 수호성이 파티에 함께 있다면 수호성이 메인 탱커를 맡는 것이 일반적이다.
   + 단, 검성의 레벨과 장비가 수호성보다 좋다면 검성이 메인 탱커를 맡는 편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

 

★딜러: 파티의 화력. 탱커가 대신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있는 대신, 적대치를 넘지 않는 선에서 최고의 대미지와 각종 몬스터를 약화시키는 디버프를 몬스터에게 선사하는 역할을 맡는다. 검성, 궁성, 살성, 마도성, 정령성 클래스가 가장 적합하다.
   + 검성은 현재 파티가 처한 상황에 따라 탱커와 딜러의 경계선을 오갈 수 있다.
   + 궁성은 활을 이용하여 몬스터 풀링이 가능하며, 적당한 화력과 덫을 활용한 군중 제어가 가능하다.
   + 살성은 몬스터의 등 뒤에 있을때 가장 폭발적인 화력을 낼 수 있다. 특히 몬스터를 기절시키는 능력이 탁월.
   + 마도성은 월등한 화력과 안정적인 군중 제어 능력을 가지고 있는 대신, 쉬는 시간이 자주~많이 필요하다.
   + 정령성은 안정적인 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하는 정령에 따라 보조 탱커의 역할도 겸할 수 있다.

 

★힐러: 파티의 생명. 아이템의 소모 없이 부활이 가능한 유일한 직업. 파티원의 소모되는 체력을 채워주며, 파티에 유용한 버프를 선사한다. 파티구성시 필수적이지만, 가장 섭외가 어려운 인원이기도 하다. 힐러에는 호법성과 치유성 클래스가 가장 적합하다.
   + 치유성과 호법성이 함께 있을 경우에는 치유성이 메인 힐러, 호법성이 보조 힐러의 역할을 분담하게 된다.
   + 사제계열 기본 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6초 이다. 이 공백 때문에 파티에는 두 명의 힐러가 있는 편이 좋다.
   + 치유성은 다양한 치유 스킬을 가지고 있으므로, 힐러를 한 명만 구한다면 치유성을 구하도록 하자.

 

  2. 파티 플레이의 기초 진형

 

★탱커1(메인탱커): 파티의 메인 풀링 및 탱킹을 담당. 꾸준히 도발을 써서 적대치를 잃지 말자. 시야 내에 또다른 몬스터가 들어올 경우 유사시엔 파티원들에게 경고 및 탱킹 위치를 빠르게 이동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또한, 힐러의 힐이 들어오지 않을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탱커2 또는 딜러(보조탱커의 경우): 검성을 위한 위치. 탱커1이 미처 확인해보지 못할 탱커1의 등 뒤 상황을 살피면서 함께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공략 도중 다른 몬스터에 인식 당했을 경우, 십중팔구 이 몬스터는 힐러에게 붙을 것이 분명하므로, 이를 도발로 묶어 힐러를 안전하게 지켜내는 것도 검성의 몫이다(그 때문에 검성의 위치를 치유성, 호법성이 주로 서게 될 방향으로 잡았다). 만약 주변에 `속박` 등의 스킬로 메즈된 몬스터가 있다면, 검성의 광역 스킬에 이 몬스터가 휩쓸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자.

★딜러(특히 살성): 살성은 몬스터의 등 뒤에 있을때 가장 제대로 된 화력을 뿜어낼 수 있다. 정예 몬스터가 사용하는 시전스킬들의 공격력은 매우 강력하므로, 살성의 연계기를 이용하여 몬스터를 기절시켜 이를 적절히 끊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다수의 몬스터가 몰린 위급한 상황에서는 DP를 사용하는 `공중 속박`으로 메즈를 지원해주도록 하자. 살성이 없다면, 탱커1과 마주보는 이 자리는 검성의 차지가 될 것이다.

★원거리딜러(궁성, 마도성, 정령성): 화력을 뿜어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이 가진 디버프 스킬로 몬스터에게 다양한 상태 이상을 걸어주는 것이 중요하다(e.x: 이동 속도 감소). 만약 공략 도중 주변의 다른 몬스터에게 인식 당할 수 있으니 자신의 주변을 항상 잘 살펴야 한다.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게 될 경우에 대비하여, 미리 군중 제어 순서를 파티 출발 전에 정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보조힐러(호법성 전용): 호법성이 가지고 있는 몬스터 약화 디버프(방어력 약화, 물리 공격류 피해량 증가 등)를 꾸준히 걸어주면서 힐도 가능할 수 있도록 몬스터의 근거리에서 치고 빠질 수 있는 위치가 좋다. 또한 자신의 진언 스킬이 파티원 전체에 닿을 수 있도록 주변 파티원들의 움직임을 항상 파악하도록 하자. 만약 전투 도중 죽은 파티원이 있다면, 신속하게 부활→전투에 복귀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부활조의 역할 역시 보조힐러의 몫이다.

★메인힐러(호법성, 치유성): 몬스터들의 트랩, 회오리 베기 스킬에 당하지 않을 만큼 적당한 원거리에서 힐을 하자. 특히 치유성의 경우에는 전체힐이 파티원 전체에게 들어갈 수 있는 적당한 거리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힐을 하는 동안 혹시 자신의 근처로 다른 몬스터가 다가오진 않는지 항상 경계하고 위험할 경우 파티에 이러한 상황을 (타자속도가 허락하는 선에서) 알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유쾌하지는 않은 상황이지만, 전멸의 위기에서는 과감한 36계 줄행랑으로 전부 마을로 돌아가는 일만은 피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 어디까지나 기초 진형은 하나의 기준점을 제시할 뿐입니다
(상황에 따라 살성이 회피 탱킹을 할 수도, 치유성이 몬스터를 달고 뛰어다닐 수도 있습니다)

 

  3. 점사 순서의 선정

 

★일반 몬스터vs정예 몬스터의 경우

이 두 가지 몬스터를 함께 상대하게 될 경우에는 일반 몬스터를 먼저 처치하는 것이 좋다. 정예 몬스터는 체력이 많아 눕히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릴 뿐더러, 그 동안 놀고 있는 일반 몬스터는 치유 스킬을 사용하는 힐러를 공격하게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메인 탱커와 힐러가 정예 몬스터를 붙잡고 버티는 동안, 나머지 딜러들은 일반 몬스터를 먼저 점사하도록 하자.

 

★근접형 몬스터vs원거리형 몬스터

근접형 몬스터는 `속박` 등의 메즈로 묶어놓고 거리를 벌려두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원거리형 몬스터는 다르다. 따라서 근접형 몬스터를 메즈해두고 원거리형 몬스터부터 점사하는 것이 좋다. 다만, 메즈해둔 몬스터의 경우 메즈가 풀리는 순간 힐러를 공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메즈를 최대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미리 파티원들만의 메즈 순서를 정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보조탱커가 있다면 풀링 단계에서 근접형 몬스터를 도발하여 미리 적대치를 끌어놓는 편이 좋다.

 

★전투 도중 다른 정예몬스터에 인식 당했다면?

처한 상황에 따라 대처가 달라지게 되겠지만, 일단 근접형 몬스터라면 각종 메즈 스킬을 총동원하여 상대중인 몬스터의 숫자가 많아지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자.
만약
원거리형 몬스터가 인식되었다면 탱커의 숫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탱킹용 정령이나 보조탱커가 있다면, 인식 당한 원거리형 몬스터에 붙어 탱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때 힐러는 최대한 사망자가 나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만약 파티에 탱커가 한 명 뿐인 상황이라면, 탱커 홀로 두 개의 몬스터를 버텨낼 수 밖에 없다. 전투가 어느정도 진행되어 잡고있던 몬스터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었다면 다행이지만, 이러한 상황도 아니라면 그냥 빠르게 도망치는 편이 전멸을 모면할 수 있을 것이다.

 

  4. 놓치지 말자, 파티 플레이 필수 팁!!

 

★필수 풀링 매크로!!

선택한 대상에게 자신이 지정한 스킬을 사용함과 동시에, 파티 채팅으로 이를 알려주는 기능을 가진 매크로 입니다. 예제에서는 수호성과 검성의 도발 스킬을 사용했습니다. 자신의 직업에 맞춰서 스킬 이름과 출력 메세지 부분을 바꿔주시면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선택

/p [%대상] 을 도발풀링합니다, 준비하세요!!

/스킬 도발 II

 

★몬스터의 인식 범위 확인 방법

아이온의 미니맵(레이더)를 사용하면, 자신이 타깃중인 몬스터의 인식 범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풀링하거나, 정예 몬스터의 옆을 안전하게 지나가고자 한다면 이 인식 범위를 참고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미니맵에 표시되는 인식 범위는 동일 레벨일 경우의 평균값이므로, 자신과 몬스터의 레벨차이에 따라 이 인식 범위의 폭에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직업별 메즈 가능 기술들

자신의 직업은 물론, 다른 직업의 메즈 스킬들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면 조금 더 편하게 파티원들끼리의 팀워크를 짤 수 있습니다. 공중 속박, 이동 불가, 공포 효과를 가진 스킬들만을 정리하였습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스킬만을 정리했으며 스티그마 계열 스킬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직업

기술 이름

기술 특징 및 효과

검성

발목잡기

발목잡기 걸린 적은 10초 동안 이동이 불가능
공격을 받게 되면 효과가 사라짐 

공중 결박

짧은 시간 동안 공중에 몬스터를 포박시킴

궁성

아교 덫

(궁성용 씨앗 사용)덫에 걸린 적은 12초 동안 이동이 불가능
공격을 받게 되면 효과가 사라짐

살성

진격 베기

20m내의 대상에 돌진하여 3초간 기절시킴

공중 포박

짧은 시간 동안 공중에 몬스터를 포박시킴

마도성

속박

즉시시전. 속박에 걸린 대상은 12초 동안 이동이 불가능
공격을 받게 되면 효과가 사라짐 

겨울의 속박

(마도성 기준)일정 범위 내의 적들은 모두 20초 동안 이동이 불가능
공격을 받게 되면 효과가 사라짐  

공중 포박

짧은 시간 동안 공중에 몬스터를 포박시킴

정령성

속박

즉시시전. 속박에 걸린 대상은 12초 동안 이동이 불가능
공격을 받게 되면 효과가 사라짐 

치유성

섬광

즉시시전. 섬광에 걸린 대상은 10초 동안 실명
공격을 받게 되면 효과가 사라짐 

 

 

▲ 파티 플레이시 다양한 군중 제어기(메즈 스킬) 사용의 예제

 

★다양한 디버프 스킬을 활용하자!

몬스터를 빨리 처치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그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강력한 정예 몬스터의 능력치를 감소시키는 디버프 스킬들이다.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 하나만으로도 이리 튀고 저리 튀던 몬스터의 움직임이 급격하게 느려져 매우 편리한 사냥이 가능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버프 스킬들을 확인하고, 딜을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공격 도중에 이런 디버프들을 꾸준히 넣어주도록 하자.

 

★파티 플레이의 필수 물품은?

가장 첫 번째로 약초 치료, 정신력 회복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오델라 가루"를 예로 들 수 있다. 필자는 파티사냥을 한 번 갈 때마다 200~300개의 가루를 들고 가는 편이다. 쉬는 시간이 최대한 없이, 그리고 정신력 관리를 위해 전투 중에도 틈틈이 정신력 회복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생명력과 정신력을 채울 수 있는 "생명력, 정신력 회복 물약"도 빠질 수 없다. 특히 힐러의 힐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나, 위급한 순간에 이를 채워줄 수 있는 물약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세 번째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빼먹기 쉬운 것은 바로 잡화상인이 파는 "부활의 정령석(개당 1.250키나)" 이다. 위급한 순간 파티의 하나뿐인 힐러가 쓰러져버렸다면, 그 위기를 넘겼다 해도 다시 시작 지점까지 힐러를 마중가야 할 상황이 나올 수도 있는 법이다. 그러나 이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면, 자신이 사제가 아니라도 죽은 다른 파티원을 부활시켜줄 수 있으니 매우 유용한 물품인 셈이다.

 


      
[투르신 공략] 베르테론 후반부 미션 최단코스 공략

천족 베르테론의 투르신 지역은 아무리 최단코스로 압축한다 해도 최소 3 번은 방문해야만 하는 파티플레이 지역입니다. 17~20레벨의 정예들로 이루어진 이곳에서 자신의 파티 플레이 실력을 조금씩 쌓아나가게 될 것입니다.

  1차 방문: 투르신 크랄 견제~축복의 선물 되찾기까지

 

[진행 방식]

엘룬 강 하구 출발>>투르신 전초기지>>투르신 주둔지>>주둔지 입구 성소 전초병>>귀환 후 퀘스트 완료보고

 

종류

퀘스트 이름

시작NPC

퀘스트 목표

보상

일반

[16] (반복) 우울증에 걸린 울라구루

마메이아

전초기지나 주둔지에서 크랄족 전투식량 3개 입수

3,000 키나
1,000 경험치
<랜덤 음식 아이템>

일반

[17] 무모한 내기

페리넨스

전초기지에서 크랄족 보급상자를 열어 크랄의 무기 8개 입수

1,310 키나
35,820 경험치
<크랄의 대검>

일반

[18] 크랄 숫자 줄이기

메테이나

투르신 상급 전투병 10마리 처치
투르신 상급 경계병 10마리 처치

2,020키나
30,290 경험치
<고급 생명의 물약> 4개

일반

[18] 고대의 돌조각

투르신
몬스터

요새의 셀레네에게 몬스터를 처치하고 입수한 고대의 돌조각 전달

2,650 키나
34,450 경험치

미션

[19] 투르신 크랄 견제

에스티노

전초기지 입구에서 변신물약 복용
요새의
스파탈로스에게 보고
투르신 감시조장을 하구 쪽으로 유인
투르신 부족 깃발 3개 파괴
투르신 토템 기둥에 불붙이기
제사장 질루타 처치

2,850 키나
149,890 경험치
<군단병의 로브 상의>
<군단병의 가죽 조끼>
<군단병의 사슬 갑옷>
<군단병의 판금 흉갑>

미션

[18] 복수의 증표

스파탈로스

투르신 주둔지의 모든 종류에 해당하는 정예 크랄을 처치하여 증표 60개 수집

3,550 키나
149,890 경험치
<군단병의 로브 하의>
<군단병의 가죽 다리보호대>
<군단병의 사슬 다리갑옷>
<군단병의 판금 각반>

미션

[18] 축복의 선물 되찾기

루낙스

투르신 성소 전초병 무리를 처치하여 축복의 선물 5개 회수

1,650 키나
38,200 경험치
<군단병의 로브 신발>
<군단병의 가죽 신발>
<군단병의 사슬 장화>
<군단병의 판금 장화>

엘룬강 하구를 통해 전초기지로 입장하여 "투르신 크랄 견제" 미션의 투르신 부족 깃발 파괴, "무모한 내기", "크랄 숫자 줄이기" 퀘스트를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크랄 숫자 줄이기 퀘스트 외의 모든 목표들은 파티 공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세 가지 임무 만으로도 전초기지에서 꽤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전초기지 내의 네임드들인 전투대장 툰카라와 경계대장 하카를 사냥하여 부수입을 노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위의 세 가지 목표를 모두 수행하셨다면, 계속 남하하여 주둔지 방향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전초기지와 주둔지 사이의 지역에서는 "축복의 선물 되찾기" 미션을 완료할 수 있으니 이 주변의 몬스터를 잡아 어느 정도 목표를 채우고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르신 주둔지로 진입하게 되면, 지도상의 위치에 있는 투르신 토템 기둥에 불을 붙여 미션 목표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주둔지 내의 크랄들을 사냥하여 "복수의 증표"의 목표인 60개를 채우면서, 제사장 질루타도 이때 같이 처치하시면 됩니다.

축복의 선물 되찾기 미션이 어느 정도 남았다면 다시 칸타스 해안 쪽으로 나가서 몬스터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환영신의 성소 방향에서도 얻을 수는 있지만, 이 방향의 코스는 칸타스 해안 방향에 비하여 난이도가 높고 위험하기 때문에 파티의 구성과 팀워크를 보고 진행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 투르신 전초기지의 네임드들

 

Tip 1) 출발하기 전에 미리 투르신 크랄 견제 퀘스트를 투르신 부족 깃발 파괴 단계까지 갱신시켜두시기 바랍니다. 이 단계까지는 파티 없이 혼자서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엘룬강 하구로 가보시면 줄을 서서 이 퀘스트를 하려고 하는 많은 수의 플레이어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반드시 전초기지 입구에 나타나는 투르신 감시조장의 체력이 30% 이하인 상태로 엘룬강 하구의 메테이나까지 안전하게 끌고 가셔야 하며, 퀘스트를 깨기 위해서는 적대치 1순위가 미션을 진행중인 자신이어야만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Tip 2) 투르신 성소 전 초병이란, 투르신 주둔지 입구 바깥에서 만날 수 있는 투르신 크랄 무리들을 뜻합니다. 반드시 주둔지 바깥에 위치한 이 몬스터들을 잡아야 <축복의 선물>을 수월하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전초기지의 몬스터들은 이에 해당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Tip 3) 두카키 기수는 원거리에서 따로 풀링하여 최우선적으로 점 사 처리해야 합니다. 기수의 스킨은 주변의 몬스터를 모두 불러모으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다간 사방에서 달려드는 정예 몬스터에게 포위될 수도 있습니다.

 

  2차 방문: 성소를 위협하는 크랄까지

 

[진행 방식]

칸타스 해안 출발>>투르신 주둔지>>귀환 후 퀘스트 완료보고

 

종류

퀘스트 이름

시작NPC

퀘스트 목표

보상

일반

[16] (반복) 우울증에 걸린 울라구루

마메이아

전초기지나 주둔지에서 크랄족 전투식량 3개 입수

3,000 키나
1,000 경험치
<랜덤 음식 아이템>

일반

[18] 고대의 돌조각

투르신
몬스터

요새의 셀레네에게 몬스터를 처치하고 입수한 고대의 돌조각 전달

2,650 키나
34,450 경험치

일반

[18] 크랄의 음모

투르신
몬스터

투르신 감시대장을 처치하여 오디움이 박힌 목걸이 1개 입수

2,350 키나
29,700 경험치
<가슴살 크림 스프> 4개

미션

[19] 성소를 위협하는 크랄

루낙스

투르신 주둔지의 투르신 고참 호위병 5마리 처치

1,550키나
53,520 경험치
<군단병의 허리띠>

완료한 모든 퀘스트의 보상을 받은 다음, "베르테론 요새의 지원 요청" 퀘스트를 스파탈로스에게 받아 엘리시움에 다녀와야 합니다. 이 퀘스트를 깨야 "크랄의 음모" 퀘스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레파르 혁명단의 음모 분쇄" 미션을 아직 깨지 않았다면, 칸타스 해안에 대기하는 시간에 함께 처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칸타스 해안에 모두 집결하게 되면, 전초기지에 들릴 필요 없이 바로 주둔지로 달려가 미션과 퀘스트를 깨시기 바랍니다. "성소를 위협하는 크랄" 미션은 어렵지 않지만, "크랄의 음모"의 경우 오디움이 박힌 목걸이가 잘 드랍되지 않아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습니다.

"크랄의 음모""성소를 위협하는 크랄"을 완료하고 돌아가 보상을 받습니다. 모든 미션을 다 클리어하게 되면 드디어 베르테론의 마지막 미션을 받게 됩니다. 투르신 지역 파티플레이 전에 미리 모든 미션을 완료해두시기 바랍니다.

▲ 투르신 주둔지의 네임드들
(족장 쿠라카는 아직 스크린샷을 입수하지 못했습니다)

 

  3차 방문: 마지막 미션, 용족의 음모 분쇄 클리어

 

[진행 방식]

칸타스 해안 출발>>투르신 주둔지>>쿠라카의 거처>>투르신 주둔지>>귀환 후 퀘스트 완료보고

 

종류

퀘스트 이름

시작NPC

퀘스트 목표

보상

일반

[16] (반복) 우울증에 걸린 울라구루

마메이아

전초기지나 주둔지에서 크랄족 전투식량 3개 입수

3,000 키나
1,000 경험치
<랜덤 음식 아이템>

일반

[18] 고대의 돌조각

투르신
몬스터

요새의 셀레네에게 몬스터를 처치하고 입수한 고대의 돌조각 전달

2,650 키나
34,450 경험치

일반

[18] 투르신의 전력 약화 작전

스파탈로스

오염의 근원지(쿠라카의 거처) 확인
투르신 정예 수색병 9마리 처치

2,950 키나
51,520 경험치
<중급 봉혼석> 50개

미션

[21] 용족의 음모 저지

스파탈로스

쿠라카의 거처 뒤에 숨겨진 어비스 차원문 파괴

4,050키나
164,580 경험치
<스파탈로스의 보석반지>
<스파탈로스의 수정반지> 

"용족의 음모 저지" 미션은 베르테론의 모든 미션을 클리어해야만 받을 수 있으니 꼭 파티 진행에 맞춰서 모든 미션을 처리해두시기 바랍니다.

칸타스 해안에서 출발하여 주둔지로 진입한 다음, "투르신의 전력 약화 작전""용족의 음모 저지"를 위해 쿠라카의 거처(족장 쿠라카가 있는 곳)로 이동합니다. 쿠라카의 거처 근처에서 4명의 정예 수색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족장 쿠라카가 젠 되어있는 상태라면, 이를 처치해야만 뒤쪽의 차원문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차원문을 클릭하면 이공간(아에르디나)로 넘어가게 되며, 먼저 차원의 문 수호석 주변을 감시하는 드라코뉴트들을 처리한 뒤, 파티원 중 한 명이 수호석을 클릭하면 나가란트 쿠니나샤가 등장합니다.

 

▲ [21]용족의 음모 저지 미션 수행장면

쿠니나샤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쿠니나샤의 봉인으로 차원의 문을 깨면, 자동으로 쿠라카의 거처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제 다시 주둔지로 나와 남은 정예 수색병을 처치하는 것으로 투르신 관련 모든 퀘스트는 마무리되었습니다^^

 


      
[마치며] 파티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팀워크

아이온의 파티 플레이가 생소한 분들에게 천족의 투르신 크랄 지역, 마족의 검은발톱 지역은 막연한 두려움으로 다가오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투르신 지역에서 자주 일어나는 파티 전멸 모습을 바라보면 시즌1에서 마도성으로 맨 처음 파티 플레이를 경험했을때,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허둥거리던 저의 모습이 떠오르곤 합니다^^

지금은 호법성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파티 플레이의 핵심은 마도성 시절과 그리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팀워크이기 때문이죠. 침묵하는 파티, 나만 잘하면 된다는 파티는 곧 깨지기 마련입니다. 파티원들이 함께 대화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함께 고심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아이온의 정예 지역은 혼자의 힘으로는 절대 깰 수 없는 잔혹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파티 플레이는 기피하면 기피할수록 적응하기 힘들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무지에 두려움이 밀려오더라도, 부H히고 실패한 만큼 경험이라는 값진 재산을 쌓을 수 있는 법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쌓이다 보면, 어느새 파티모집을 하지 않아도 언제나 자신을 찾아주는 소중한 동료들을 얻을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파티가 전멸하는 아무리 절망적인 순간이 찾아와도, 파티와 동료에 대한 신뢰까지 함께 버리지는 마세요.

▲ 제 친구 목록을 외롭지 않도록 채워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쿠라카의 거처에서 벌어진 광女Show는 정말 재밌었습니다 -웃음-)
-궁금하시면 천족 여자 캐릭터가 여럿 모여 감정표현 /웃음 을 메들리로 해보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아이온'은 천족과 마족, 그리고 두 종족을 위협하는 용족간 극한 대릭을 그린 RVR 중심 MMORPG다. 동서양 신화 및 설화를 바탕으로 개발된 1,500여개 이상의 퀘스트와 5,000장 이상의 원화 작업 및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5
11